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시, 전국호환용 교통카드"캐시비"보급

청소년용 교통카드 유효기간 정비사업과 병행 추진

국가표준 규격을 적용한 전국호환용 마이비캐시비, 하나로캐시비 교통카드 제작 보급
청소년용 캐시비 교통카드 보급에 따라 청소년용 교통카드 유효기간 일제 정비

부산시는 오는 4월부터 국가표준 규격(Type-A형, ISO 14443규격)을 탑재한 일반용, 청소년용, 어린이용 등 3종의 캐시비(마이비, 하나로) 교통카드를 제작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캐시비 교통카드의 보급은 지역마다 다른 교통카드의 사용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해양부에서 추진 중인 1장의 교통카드로 전국 사용을 위한 교통카드시스템 국가표준 규격 개선사업인 '교통카드 전국호환 사업'을 위한 사전 보급사업이다. 향후 전국의 교통카드시스템이 국가표준으로 개선되면 전국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교통카드다.

그 동안 부산시는 국가표준 규격을 적용한 캐시비 교통카드 보급을 위하여 지난 2010년부터 교통카드시스템을 국가표준으로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작년 11월 교통카드 지불단말기 7,831대와 마이비, 부산하나로카드의 수집·정산시스템 2개소를 국가표준으로 개선 완료함에 따라 이번 국가표준 규격의 전국호환용 캐시비 교통카드를 보급하게 된 것이다.

이번에 보급되는 캐시비 교통카드(Type-A형 국가표준, 4kb)는 기존 교통카드(Mifare형, 비표준, 1kb)에 비해 기억용량을 확대하여 교통카드 전국호환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보안성을 강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 수행 등 활용범위가 매우 높아 시민 편의성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국의 교통카드시스템이 국가표준으로 모두 바뀔 때까지는 사용지역, 사용대상, 충전방법 등은 기존 마이비 교통카드와 동일하다.

또한, 부산시는 이번 캐시비 교통카드 보급과 더불어 만 13세부터 만 18세까지 사용 가능한 청소년용 교통카드의 유효기간 정비도 동시에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마이비 및 하나로 청소년 교통카드는 제작 시 4년의 유효기간을 입력하여 보급하여 왔으나, 일부 청소년카드가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자동으로 일반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청소년이 일반요금을 지불하는 등 대중교통 요금지불에 따른 민원과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번에 발급되는 캐시비 청소년카드는 구입 후 캐시비카드 홈페이지(www.cashbee.co.kr)에 카드번호와 생년월일 입력 후 사용하면 된다.

기존 사용 중인 마이비 및 하나로 청소년 교통카드는 해당 교통카드사, 부산은행, 편의점(세븐일레븐, 훼밀리마트, GS25, 미니스탑) 등으로 방문하여 현재 생년월일에 맞게 유효기간을 조정한 후 다시 사용하면 되며, 향후 청소년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일반용으로 전환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새로 보급되는 캐시비 청소년 교통카드를 등록하지 않고 사용하면 충전 후 10일 이후에는 일반요금이 부과되니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밝히고, "그 동안 사용해 오던 마이비 및 하나로 청소년 교통카드에 대해서는 해당 교통카드사, 부산은행 또는 편의점 등에서 생년월일을 입력한 후 사용하여야 일반요금으로 인출되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청소년 교통카드 유효기간 정비에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끝)
출처 : 부산광역시청 보도자료
[2012-03-21일 10: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