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수은, 15억 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발행 성공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19일 새벽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15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수은이 글로벌본드를 발행한 건 올해 들어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발행된 글로벌본드는 트리플 트란쉐(Triple Tranche) 구조로, 3년 만기 고정금리 5억 달러와 5년 만기 고정금리 5억 달러, 5년 만기 변동금리 5억 달러로 이뤄졌다.

수은 관계자는 "지난주 대한민국 정부가 10억 달러 규모의 외평채를 성공적으로 발행함에 따라 이 모멘텀을 적극 활용해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만 8개 기관의 채권 발행이 쏟아져 나온 상황에서도 총발행금액의 약 2배 정도 투자자 주문이 몰리는 등 한국물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글로벌본드 금리는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국 3년 만기 국채금리에 0.70%,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미국 5년 만기 국채금리에 0.925%, 5년 만기 변동금리 채권의 경우 3개월 Libor 금리에 0.875%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다.

이번 채권 발행에는 총 237개 투자자가 참여해 28억 달러의 투자 주문이 쇄도했다.

지역별 투자자 분포(투자자 배정기준)를 보면 3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아시아 55%, 미국 28%, 유럽 17%이며, 5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의 경우 아시아 46%, 미국 39%, 유럽 15%, 5년 만기 변동금리 채권의 경우 아시아 42%, 미국 8%, 유럽 50% 등이다.

특히 수은은 각국 중앙은행 및 국제기구, 연기금 등 우량투자자를 확실한 앵커(Anchor) 투자자로 확보했다.

수은 관계자는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식, 미 금리 인상, 하드 브렉시트 등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 적기 발행 시점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특히, "금리 상승기의 투자자 니즈를 적극적으로 파악해 5년 만기 변동금리채(FRN) 발행에 성공했고, 결과적으로 투자 수요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수은은 이번 채권 발행으로 확보한 외화자금을 해외건설·플랜트 등 전통 수주산업과 서비스, 에너지신산업 등 신성장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지원에 사용할 방침이다.

한편 수은은 국내 대표 외화차입기관으로 국제금융시장이 불안한 상황에서도 올해 총 110억 달러 규모의 외화 조달을 위해 다양한 차입수단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끝)
출처 : 한국수출입은행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19일 14:3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