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산업부-금융위, 신산업 육성 위한 3천억원 규모 정책펀드 조성

산업부-금융위, 신산업 육성 위한 3천억원 규모 정책펀드 조성 - 2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민간의 신산업 투자를 확대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앞장설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금융위원회(위원장 임종룡)는 새로운 신(新)산업 비즈니스를 창출할 Key-Tech에 투자하기 위해 3천억 원 규모의 정책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펀드는 산업부와 금융위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정부와 금융권의 투자재원을 공동으로 조성하는 대형 펀드로, 고위험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 리스크를 경감시켜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기관이 힘을 합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동 펀드의 규모, 구조 및 투자 방향 등은 다음과 같다.

투자 규모는 동 펀드는 총 3천억 원 규모로 조성되며, 산업부(한국산업기술진흥원), 산업은행, 성장사다리펀드 등 정부·금융기관이 주요 출자자로 재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펀드 구조는 기업 규모 및 산업 분야별 특성에 맞춘 전문성과 효율성이 높은 투자를 위해, 중소·벤처펀드(500억 원×2개)와 PE펀드(2천억 원)로 구분해 조성할 예정이다.

펀드의 주요 투자대상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주요 신산업 분야 해당 기업이며,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정책 목적의 투자를 발굴하도록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재편을 위한 M&A(기활법 승인 기업), Buy R&D(기술혁신형 M&A) 및 신산업 관련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형의 신산업 분야 투자를 유도할 수 있도록 펀드 공통으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중소·벤처펀드의 경우, 운용사가 '투자용 TCB 평가'를 활용해 우수기업을 발굴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해 이를 통한 기술금융의 확산도 기대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금번 펀드 조성이 신산업 투자에 대한 성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산업계와 금융계가 각각의 장점을 살리면서 서로 손을 잡고 투자하는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동 펀드는 예산과 정책금융기관 자금을 결합해 마중물 역할을 하고, 민간자금 참여와 미래 신성장 분야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신성장 지원체계를 활용해 조성한 것으로서, 앞으로 정책펀드를 조성하는데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동 펀드는 출자공고(1월), 펀드 운용사 선정(4월), 민간 출자자 모집(4월∼) 등을 거쳐 연내에 펀드 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향후 기관별 출자 재원, 추가 출자 방향 등을 고려해 신산업 육성을 위한 펀드 추가 조성을 관계 기관과 지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19일 16:1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