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행자부, '제19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개최

'희망의 2017년, 중앙·지방이 함께 만들어 갑니다'

정유년 새해, 민생을 안정시키고 흔들림 없는 업무추진을 다짐하기 위해 행자부 장관과 17개 부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오는 20일 정부서울청사 CS룸에서'제19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날 회의에는 행자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간부들과 17개 전 시도 부단체장들이 참석한다.

홍윤식 장관 주재로 진행된 제1세션에서는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 주민들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설 연휴 종합대책'과 '2017년 행정자치부 업무계획'을 공유하고 활발한 토의를 진행한다.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수립한 '설 연휴 종합대책'은 최근 내수경기 회복둔화와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농수산물 수요 감소 등 어려운 시기에 중앙과 지방이 함께하는 민생과 물가안정 대책을 담았다.

우선 설명절 기간 동안 모든 지자체에는 '종합대책상황실'이 설치되어 연휴 상황관리 및 위급상황에 대응한다.

이와 함께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채소·과일·축산류 등 설 성수품 공급을 확대해 서민경제의 어려움 해소에 일조한다.

이 밖에도 겨울여행주간(1.14∼30.) 공공부문 연가활성화 등 소비·나눔 문화 확산에도 힘써 따듯한 명절 연휴가 되도록 할 예정이다.

박준하 정책기획관이 설명하는 '2017년 행정자치부 연두 업무계획'은 지자체의 이목을 끌만한 내용이 많이 포함됐다.

행자부가 범부처 협업으로 추진할 '인구감소지역 신발전방안'을 비롯한 공동체 활성화 추진 전략 등 지자체가 공감할 수 있는 이슈들을 시도 부단체장들에게 소개되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스마트시티' 구축방안 등도 지자체와 연계·협업해 추진할 과제로 평가받는다.

홍윤식 장관은 "국내외 경기 침체의 장기화, 동절기 각종 재해와 재난 속에서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적임자는 주민과 가까이에 있는 지방 현장의 공직자들"이라라고 말했다.

이어 "2017년 정유년 새해에도 늘 그래 왔던 것처럼 지역주민과 국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행자부도 지역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책협의회를 마친 이후에는 부단체장들과 전원이 인왕시장(서대문구 홍제동)으로 이동해 닭고기 소비촉진 운동의 일환으로 닭볶음탕으로 식사한 후,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물가관리 및 성수품 수급 동향 등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끝)
출처 : 행정자치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19일 16:4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