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식물 뿌리 모방한 새로운 해수담수화 기술개발


저렴한 비용의 안정적인 해수담수화 기술의 대중화 기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바다 염생식물 뿌리의 메커니즘을 모방해 별도 후처리 공정이 필요 없는 생체모방형 해수담수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염분이 많은 해안지역에서 자라는 대표적인 염생식물인 맹그로브 뿌리를 생체모방해 실험한 결과, 기존의 해수담수화 기술과 유사한 물 정화 성능(96.5%의 염분 제거)을 보였다.

제작과정도 보다 간단하고 작은 규모의 설비로 구동이 가능해 오지와 같은 작은 마을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맹그로브(mangrove): 대표적인 염생식물로서 맹그로브의 뿌리는 나트륨이온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해수의 소금기의 약 90%를 걸러내는 것으로 알려짐

이상준 교수 연구팀(포항공대)은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연구는 국제적인 학술지 ACS Nano 12월 27일 자에 게재됐다.

논문명과 저자 정보는 다음과 같다.

논문명은 Development of a Desaliantion Membrane Bioinspired by Mangrove Roots for Spontaneous Filtration of Sodium Ions이다.

저자 정보는 이상준 교수(교신저자, 포항공대), 김기웅(제1저자, 포항공대), 김혜정(공동저자, 포항공대), 임재홍(공동저자, 포항가속기연구소)이다.

이상준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맹그로브 뿌리의 물 정화 메커니즘을 생체모방한 새로운 멤브레인 기술을 도출해 해수를 담수로 바꾸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라며 "이 기술은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해수를 담수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해수 담수화를 통해 생활용수, 농업용수, 식수를 바닷물로부터 보다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끝)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19일 18: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