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안전처, 대설·한파·풍랑 대비 선제적 대응체제 돌입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19일 밤부터 20일까지 전국적으로 대설·한파·풍랑(너울성파도)이 예상되어 19일 오후 3시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설·한파·풍랑 대비 관계 기관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책회의는 20일까지 강원영동 5∼20㎝, 서울·경기, 충청북부, 강원영서, 경북북동지역에 5∼10㎝ 이상의 대설과 함께 전해상에 매우 높은 물결, 동해상에 강한 풍랑 및 너울성파도가 예상됨에 따라 취약시설 피해 및 교통사고 예방, 해안가 침수 등의 주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번 대설은 19일 밤부터 시작되어 20일 새벽에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지자체별로 새벽 시간대 기온저하로 인한 빙판길 발생 우려가 높은 고갯길, 램프, 지하차도 등 제설취약구간은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설 장비·자재 등을 전진 배치해 강설 전에 제설제를 사전 살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노후주택·PEB(공업화박판강구조) 등 붕괴우려 시설물(4천204개소)에 대한 집중 관리와 비닐하우스·축사·수산시설 등 취약시설(34만2천410개소)에 대한 사전 예찰활동을 강화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국립공원 입산통제와 산간 고립이 예상되는 지역의 차량은 월동장비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 통제하도록 하고, 기온하강으로 빙판길이 우려되는 아침 출근길 교통 혼잡에 대비해서는 주요 도로 제설작업에 철저히 임할 것을 당부했다.

풍랑과 관련해서는 동해안 지역에 19일 밤부터 너울성 파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으므로 갯바위, 방파제, 해안도로 등 위험지역 해안지대와 도로를 사전에 통제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하였다.

재해문자전광판 등 재난 예·경보시설과 마을앰프방송 등을 활용해 주민들에게 기상 상황을 알려주고, 해안가 저지대 출입통제 등에 대한 홍보활동을 적극 추진해 줄 것으로 주문했다.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고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내 집, 내 점포 앞에 쌓인 눈을 치워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국민안전처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19일 17:4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