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민·관·군·경 협업으로 '전방위 총력안보태세' 확립

황 권한대행, 안보태세 점검·대응책 마련 중앙통합방위회의 개최

정부는 지난 19일(목)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국무위원, 시·도지사, 국정원·군·검찰·경찰 관계관 등 2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0차 중앙 통합방위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북한이 미국 트럼프 신정부의 대북정책 추이 등을 지켜보면서 국면전환을 위해 추가적인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발사와 함께, 국지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되는 가운데, 우리의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점검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황 권한대행은 회의를 주재하면서, 김정일이 집권 17년 동안 16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비해, 김정은 정권이 지난해에만 2차례의 핵실험과 24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에 집착한다고 평가했다.

그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격, 무인기 침투, GPS 교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동북아 안보정세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등 현 안보 상황이 매우 위중하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엄중한 안보 상황일수록 민·관·군·경의 통합방위태세 확립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에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총력안보태세를 공고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은 "현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는 진단 하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대비 강화 ▲선제적·공세적 작전활동으로 북한의 도발 억제 ▲적 도발 시 강력하고 단호한 응징 ▲초국가적·비군사적 위협 대비 강화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유지·발전 등을 통해,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를 통해 2016년에 추진된 ▲위기 관련 법령정비 ▲국가테러대책위원회 출범 ▲사이버 테러 대응체계 강화 ▲국민 안전·권익 보호활동 강화 등 통합방위 분야 주요 성과를 평가한다.

한편, 앞으로도 민·관·군·경이 긴밀한 협업을 통해 통합방위태세를 강화하여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확립할 것을 다짐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 ▲주체 불명한 테러 ▲북한의 사이버 위협과 핵 위협 대비방안 관련 심도 있는 토의를 통해, 범정부 차원에서의 유기적 협업 강화 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중앙 통합방위회의는 1968년 최초회의를 개최한 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의 통합방위 역사와 성과를 되짚어 보고, 변화되는 안보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민·관·군·경이 혼연일체가 되어 '전방위 총력안보태세' 확립의 각오를 다지는 시간이 됐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016년 통합방위 유공단체로 선정된 경북도청, 육군 8군단, 서울지방경찰청, 고리원자력본부가 대통령 권한대행 표창을 수상했다.
(끝)
출처 :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1-20일 11: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