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교육청, 청소년들 '18세 선거권'에 대해 교육감에게 묻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월 13일(월) 오후 2시 서울시교육청 본관 903호 회의실에서 조희연 교육감과 청소년 11명이 '18세 선거권, OECD국가 중 왜 우리만 없을까요?'라는 제목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제는 현재 정치권에서 한창 논의하고 있는 선거권자 연령을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것에 대한 것으로 참석하는 청소년들은 '서울지역 청소년 참여기구 협의회 18세 선거권 특별위원회'(이하 '18세 선거권 특별위원회') 소속 청소년 11명이다.

'18세 선거권 특별위원회'는 지난 1월 23일 제2회 '학생인권의 날' 행사 후 서울지역 내 청소년 참여기구에서 활동했거나 현재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 17명이 청소년 참정권 보장을 위한 활동을 자주적으로 기획·진행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했다.

18세 선거권 특별위원회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조희연 교육감에게 위원회의 자문위원을 맡아줄 것을 제안하고 그에 따라 18세 선거권과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생각들을 공유하고자 교육청의 문을 두드린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에서도 학생들의 요구에 응답해 조희연 교육감 외에도 학생인권을 담당하는 윤명화 학생인권옹호관과 민주시민교육을 총괄하는 김시영 민주시민교육과장 등이 참석해 18세 선거권에 대한 견해, 찬반 주장에 대한 논쟁,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한 질의와 답변 등 세대를 넘어선 대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2016년 겨울의 '촛불 시민혁명'을 겪은 우리 아이들의 진지한 목소리에 어른들이 책임 있는 자세로 답변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하면서 "서울시교육청도 18세 선거권에 관한 여러 가지 논의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으며 이번 학생들과의 간담회는 그 노력의 연장선"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청소년 참정권과 관련해 이번 간담회 이외에도 18세 선거권 특별위원회 등 청소년 단체들과 지속해서 대화하고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지원할 것이며 이번 달 23일에는 참정권 확대에 대비해 '학교와 교육청은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가'를 주제로 대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끝)출처 : 서울교육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13일 15:2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