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2016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개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준식)는 16일 오후 2시 정부 세종컨벤션 센터에서'2016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2014년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 공모전'이래로 3년째 진행되고 있는 공모전으로, 교육청·학교·지역사회의 학업중단 예방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전국으로 확산하는 역할을 해왔다.

금번 공모전에서는 시·도교육청의 추천을 받은 작품(총 160편)을 대상으로 학계 및 현장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총 73편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심사 대상은 총 4부문으로 ▲학교 ▲꿈키움 멘토링 ▲지역사회 지원기관 ▲학생 부문으로 나눠 심사를 진행했다.

또한, 학계 전문가, 교원, 지역사회 전문기관장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합목적성, 효과성, 창의성, 적용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서면심사를 진행했다.

시상은 최우수(5명), 우수(13명), 장려(18명), 입상(37명)으로 나뉘어 수여되며, 시상자들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과 부상이 수여된다.

시상 후, 울산 남창중학교 김정훈 교사가 맞춤형 학업중단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해 '돌샘 교육공동체와 함께 날마다 꿈꾸는 학교'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인천 한오름학교 최동석 교사가 위기학생 동기 부여를 주제로 '모두가 하나되어 한오름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

그간 교육부는 위기학생의 충동적인 학업중단을 사전에 예방하고, 단위학교의 학업중단 예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학업중단 숙려제 의무화(2014년)를 통해 위기학생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학업중단 학생이 다수 발생한 학교(421교)를 학업중단 예방 집중지원학교로 지정해 전문가 방문 컨설팅, 교원 연수, 교원 협의회 운영 등을 통해 단위학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위와 같은 정책 대응으로 부적응 사유의 학업중단율이 5년 연속 감소해 2015학년에는 2만4천959명(전년대비 3천543명↓)으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리고 2015학년도 숙려제에 참여한 위기학생의 86.5%(3만7천935명/4만3천854명)가 자퇴 대신 학업 지속을 선택해 학교 현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교육부 오승걸 학생복지정책관은 "2016 학업중단 우수사례 공모전을 통해 교육 현장의 지혜가 담긴 우수사례들이 공유·확산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정책 내실화를 통해 단위학교의 자생적인 학업중단 예방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끝)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16일 18:0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