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원주시, 민긍호 의병장 순국 109주기 묘제 봉행

원주시는 오는 2월 24일(금) 원주시 봉산동 소재 민긍호 의병장 묘역에서 보훈단체 회원과 국가유공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긍호 의병장 순국109주기 묘제를 지낸다.

광복회 원주연합지회 주관으로 추모사와 제례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민긍호 의병장은 대한제국 군대가 강제 해산되던 1907년 8월부터 1908년 2월까지 당시 강원도 일대에서는 가장 큰 세력의 부대로서 주변의 의병들과 연합해 충청도와 경기도 일원까지 진출했다.

7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무려 100여 차례의 크고 작은 전투를 벌여 일본군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민긍호 의병장은 1865년 경성에서 1남 3녀 중 외아들로 태어나 부인 한양 조씨 사이에 1남 1녀 뒀고 가족들은 의병장이 순국한 뒤 어린 남매를 데리고 북만주로 이주한 후 카자흐스탄에서 거주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긍호 의병장은 을사늑약이 강제로 체결된 이후 일제의 무단 통치에 신음하는 민족을 구하기 위해 일신의 안위를 버리고 고귀한 목숨까지 바치신 분으로 항일 독립투쟁의 발자취는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자랑스러운 역사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국민이 다시 한 번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을 되새기며 감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출처 : 원주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1일 11:4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