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강남구, 서울시 서초구와 양재R&CD특구 공동 추진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서울시, 서초구와 공동으로 개포4동과 서초구 양재·우면 일대 약380만㎡를 R&CD특구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R&CD특구'는 기존의 연구개발을 의미하는 R&D(Research and Development)의 개념에 기업 간 핵심기술의 연계 및 융합(Connection)으로 기술혁신을 도모하고 지역사회(Community)와 상생과 문화(Culture) 공간으로의 장소성으로 전 세계 인재가 모여드는 도심복합형 R&CD 구현의 의미를 담고 있다.

개포4동 47만㎡ 일대는 이번 양재 R&CD 공간에 포함돼 용적률 상향등의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 주도적인 R&CD 공간을 확충하고 중소기업 연구역량 강화 기반을 조성할 것이다.

서울시·강남구·서초구는 '양재R&CD특구'계획안을 마련하고 2월 23일(목)부터 특화사업자 모집과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공고를 실시하고 3월 16일(목)에는 양재2동 주민센터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해 지역 의견을 수렴한다.

이후 지방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4월 말 중소기업청에 특구지정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특구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서울시·강남구·서초구가 2021년까지 개포·양재지구 일대를 R&CD코어권역, 지역특화혁신권역, 지식기반상생권역, 도시지원복합권역으로 나누고 R&CD 연구역량 강화, 인프라 조성, R&CD캠퍼스 조성, 지속적 혁신역량 제고 등 5개 분야의 20개 세부사업이다.

이번 R&CD특구조성은 서울시와 자치구간 공동으로 지역특화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하는 첫 사례이자 4차 산업혁명의 육성의 첫걸음으로 미래 산업 선점을 위한 기술개발 및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혁신 역량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모인 '양재포럼'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양재R&D혁신지구 육성 전담기관을 설립해 지속해서 관리 할 계획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개포4동지역은 1990년대 후반 벤처기업 바람이 불 때 자본이 부족한 창업가들이 결집한 포이밸리 근거지였고 이번 R&CD특구지정 공동추진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거점 역할을 할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부흥의 계기가 마련되도록 서울시·서초구·민간과 협업해 세계적인 도심형 R&CD혁신지구 조성에 일조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끝)출처 : 강남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2-22일 15:0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