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교육부, 한예종 등 4개 대학 기술지주회사 설립 인가 승인

교육부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충남대, 가천대, 공주대 산학연협력기술지주회사(이하 '대학 기술지주회사') 설립을 인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설립 인가된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경우 문화·예술 분야의 저작권 및 지식재산권 등을 기반으로 자회사 설립 등을 통해 대학 중심의 기술사업화 영역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충남대, 공주대, 가천대 또한 개별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특허) 중 강점분야를 중심으로 기술사업화(기술이전, 기술창업 등)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대학 내 연구성과(기술, 특허 등) 기반의 자회사 설립·운영 및 기술사업화를 위한 전문조직으로 2008년 9월 최초 설립된 이래로 지난해까지 총 48개의 지주회사가 설립됐다.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산학협력법')' 제36조의2에 따라 기술지주회사는 산학협력단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교육기관이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단독 또는 공동으로 설립할 수 있다.

*산업교육기관: 한국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울산과학기술원

교육부는 대학의 설립인가 신청서가 산학협력법상 인가요건의 충족 여부를 검토한 후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최종 설립 인가 여부를 결정한다.

산학협력단은 대학 내 모든 산학협력을 총괄하고 기획·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반면,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기술이전과 사업화 촉진에 관한 사항을 전담한다.

대학 기술지주회사는 연구성과의 직접 사업화 등을 통해 적극적인 수익창출을 추진하는 한편, 투자조합 결성 및 운영을 통해 자회사 등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지역과 연계한 공동기술지주회사 설립을 통해 지역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한편, 대학 간 공동기술지주회사를 설립해 대학 보유 기술 간 연계·융합 등을 통한 공동 발전을 추진한다.

공동기술지주회사는 강원지역대학연합, 전북지역대학연합, 대구경북지역대학공동, 부산지역대학연합, 광주지역대학연합 등 5개이며, 대학 간 공동기술지주회사: 엔포유대학연합(서울·경기지역 5개교), 대전충청대학연합(5개교) 등 2개이다.

자문위원회에서는 대학 기술지주회사를 통해 대학 보유의 연구성과가 사업화로 연결돼, 창출된 수익을 기술사업화에 재투자함으로써 대학의 연구개발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기를 기대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경우 문화·예술 콘텐츠 분야의 강점을 활용해, 공연기획 및 기획전시 자회사 설립함으로써 문화·예술계 종사자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주기를 제안했다.

향후 교육부는 대학 중심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해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 지분보유 비율 완화(20% → 10%) 등 법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자문위원회를 통해 대학 기술지주회사에 대한 전주기적 컨설팅을 실시하고, 제도개선 사항을 발굴해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성장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끝)

출처 : 교육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22일 15:5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