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농진청, 중남미 협력사업 확대·국제기구와 협력 강화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20일(현지시각)부터 21일까지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한-중남미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이하 KoLFACI) 신규과제 추진을 위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2014년 9월 중남미와 농업기술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KoLFACI를 출범하고, 중남미 12개 나라와 3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2017년부터 새롭게 추가하는 2개 사업에 대한 것으로 '중남미 원예작물 수확 후 품질관리 선진화 모델 구축(8개 나라 참여)'과 '중남미 토양환경 정보 시스템 구축(7개 나라 참여)'으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KoLFACI 회원 나라들은 지난 기획회의(2016.9.)와 총회(2016.11.)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중남미의 농업 현안으로 토양정보와 수확 후 관리를 제시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의 기술협력을 요청하면서 신규과제로 추진하게 됐다.

이번 신규과제 추진을 통해 중남미 회원 나라들의 토양환경에 대한 분석과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원예작물의 수확 후 관리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전문기술의 향상과 더불어 농가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착수보고회에서는 과제책임자들이 나라별 농업현황과 사업추진계획 등에 대해 발표를 하며 회원 나라 간 정보를 나누고,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예상되는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한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술적 조언과 더불어 사업수행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착수보고회에 앞서 17일에는 코스타리카에 있는 CATIE(열대농업연구교육센터)를 방문해 중남미 소농의 대표 작물인 카카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공동사업 서명식을 가졌다.

현지 소농들은 카카오 재배 등에 관한 전문기술의 보급을 원하고 있지만, 전문가가 없어 제대로 기술전수가 이뤄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에 KoLFACI와 국제기구가 공동사업 추진을 통해 전문가 양성과 소농에 대한 전문기술 보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진청 정황근 청장은 "KoLFACI 신규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 개최를 통해 과제의 내실화를 다지면서 국제기구와 협력 강화로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중남미 농업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끝)

출처 :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23일 10:2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