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유정복 인천시장, 중국 땅에서 사드 배치 당위성 알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지난 26일 중국에서 열린 보아오 포럼에 참석 중 현지 언론 '환구시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사드 배치 입장을 밝혔다.

한국 고위 공직자 중 유일하게 보아오 포럼에 초청받아 참석한 유정복 시장은 '한국의 사드배치에 대한 생각과 현 상황 타계 해법이 무엇인가'라는 환구시보의 질문에 "사드 배치로 인해 한·중이 불편한 관계로 접어든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핵도 없고 사드도 없는 한반도의 평화가 우리의 입장으로 북한의 핵 위협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보 조치로 사드를 배치한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최근 한·중 관계 경색의 근본적인 원인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있음"을 분명히 하였고 따라서, "북핵과 미사일 위협이 없어진다면 사드는 불필요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하며 "'북한의 위협'이라는 원인을 먼저 치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또 '양국에 대한 국민감정이 악화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유정복 시장은 "중국의 반한 분위기 확산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양국 모두 상대국에 대한 감정적 대응(반한/반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신뢰를 증진시키고 국민들 간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정복 시장은 한국 정부의 '중국군 유해 송환'을 예로 들며 이성적인 한국의 대응 태도와 한·중 관계 회복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언급했고,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대표하는 대국(G2)인 중국이 그 위상에 걸맞은 성숙함을 갖고 아시아 공조와 평화유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정복 시장은 인터뷰 말미에서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 이 시기를 잘 극복하면 양국은 미래의 동반자로서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확신 한다"며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한·중 관계가 훼손되는 것을 막고 더 큰 미래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자"고 제시했다.

한편 유정복 인천시장은 중국 출장에 앞서 사드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도 들은 것으로 알려졌고, 이번 중국 방문 기간 중에는 중국 외교부의 차관급 공직자인 한핑밍 부주임을 만나 한·중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하기도 했다.
(끝)

출처 : 인천광역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3-27일 17:0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