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전경련, 서울서 APEC 기업인자문회의 회의 개최

아·태 지역 경제인 200여 명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조속한 해소 촉구에 나섰다.

APEC 정상들의 공식 자문기구인 APEC 기업인자문회의(ABAC, APEC Business Adisory Council)가 26일(수) 서울에서 나흘간 일정으로 시작됐다.

ABAC 위원들은 이번 회의를 통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해결 촉구 등을 포함한 각국 통상장관에게 전달할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이번 회의 개최를 계기로 국제사회 우려를 불식시키고, 한류 관광 체험,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한국 투자여건 홍보 등 민관 합동으로 세일즈 외교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전경련은 ABAC 서울회의의 첫 번째 행사로 4월 26일(수) 저녁, 외교부와 공동으로 ABAC 대표단 환영 만찬을 개최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활발한 경제교류를 통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할 나라들이 정치·외교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보호무역주의와 자국 우선 고립주의가 우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글로벌 보호주의와 고립주의 파고를 넘어 모두에 최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ABAC 대표단에 요청했다.

이날 우리 정부를 대표해 참석한 안총기 외교부 제2차관은 축사를 통해 "최근 보호무역주의로 자유무역체제가 위기에 봉착했다"며, "보호무역주의 타파를 위해서는 일반 대중 사이에 확산되고 있는 반무역, 반세계화 정서 극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무역체제는 공기처럼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라 노력을 통해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면서, "정부, 기업, 관련 국제기구가 자유무역 수호를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하며, 양자, 지역, 다자 차원에서 무역자유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를 위한 APEC의 선도적 노력을 촉구하고, ABAC의 적극적인 기여를 요청했다.

이날 환영 만찬에는 안총기 외교부 차관, 황 반 쭝 ABAC 의장(베트남 상의 수석부회장) 등 ABAC 위원, Alan Bollard APEC 사무국장, 주한 11개국 외교사절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엄치성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국제사회의 한반도 안보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태지역 대표 경제인 회의체인 ABAC 서울회의가 열리게 됨으로써 이러한 우려를 불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특히 "▲북핵 리스크 ▲내수 부진 ▲해외관광객 감소 등으로 삼중고를 겪고 있는 우리 경제에 다소나마 기여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총력 세일즈 무대로 기획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전략국가가 모두 포함된 APEC 경제권(수출의 약 70% 점유, 2013년 수출액 4천76억 달러) 내 무역투자환경의 개선을 위해 비관세장벽 및 신보호무역주의 확산 우려, WTO 원칙 준수를 촉구하는 APEC 통상장관 건의문 채택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20개 APEC 내 오피니언 리더 그룹인 ABAC 위원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한식 체험, K-Pop(SM타운), 코리안 뷰티 메이크업 등 다양한 한류 관광을 체험토록 할 예정이다.

특히, 이희범 평창조직위원장은 28일 환송오찬 특별 세션을 통해 손님맞이를 완벽히 마친 평창올림픽 준비상황을 직접 프레젠테이션하고, 올핌픽 기간 중 평창을 많이 찾아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끝)

출처 : 전경련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4-26일 21: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