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국토부, 전국 봄 행락철 교통안전 캠페인 실시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28일(금) 봄 행락철(4∼5월)을 맞아 대국민 교통안전 의식을 새롭게 할 관계기관 합동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국 14개 지역에서 동시 실시한다.

봄 행락철은 가족 단위 나들이, 단체관광으로 교통량이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대형 교통사고와 그에 따른 사상자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지난해 봄 행락철의 월평균 고속도로 통행량은 429만6천 대로 다른 기간(419만 대)에 비해 약 2.5% 포인트가 높다.

최근 3년간('14년∼'16년) 봄 행락철 월평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1만9천448건으로 역시 다른 기간(1만8천791건)에 비해 많다.

또한, 올해는 5월 가정의 달에 근로자의 날(1일), 부처님 오신 날(3일), 어린이날(5일) 등 샌드위치 휴일로 최장 9일의 연휴 기간이 예상되며 대통령 선거일(9일)까지 있어 나들이 가는 국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교통안전에 특히 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에, 봄 행락철 대국민 교통안전 의식을 높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전국 각 지역에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이다.

이번 캠페인은 전국 14개 지역에서 국토교통부, 경찰청(고속도로 순찰대 포함), 지자체,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 교통안전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실시하며 비타민정, 물티슈, 생수 등 졸음운전 예방용품을 배포하고 교통안전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 교통안전 수칙을 적극 홍보한다.

또한, 에코 드라이브, 안전띠 착용의 효과를 체감하기 위한 체험부스를 설치·운영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안전 홍보를 실시한다.

아울러, 기흥 휴게소와 신탄진 휴게소에서는 사업용 차량에 의무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TG)의 무상 점검 및 수리와 운행기록 제출 지원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에 잦은 장거리 이동 등으로 인해 운행기록장치 관리 및 기록 제출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한편, 국토부는 봄 행락철 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주요 관광지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안전사항을 일제점검(4.5∼21., 8개 지역) 했다.

또,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고속도로 전 구간을 대상으로 취약시간대, 사고 다발 구간 등에 안전순찰 활동을 확대하고, 사고·고장차 견인 등 안전 조치를 강화해 2차 사고를 예방토록 했다.

또한, 경찰청, 운수단체, 119 구급대 등과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사고 취약시간대 구난 견인차량 배치를 확대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 구난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오후 최정호 제2차관은 캠페인이 실시되는 경부 고속도로 기흥휴게소(부산 방향)를 찾아 휴게소 방문객을 대상으로 안전용품을 배포하는 등 교통안전 수칙 준수 등을 당부하고, 안전띠 착용 체험부스 등 교통안전 캠페인에 참여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봄 행락철에는 교통안전 수칙을 준수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졸음운전을 피하고, 전 좌석 안전띠를 착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행락철, 명절 등 사고 위험이 높은 시기에는 전국 단위의 캠페인 실시 등 집중적으로 교통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을 펼쳐 선진 교통문화를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끝)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4-27일 16:17]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