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충북도의회,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 개최

충북도의회,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 개최 - 1

충북도의회(의장 김양희)가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헌법 개정과 지방자치법 개정 등을 대선 후보와 여·야 정치권에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제355회 임시회 2차 본회의 종료 후 도의회는 지방분권에 대한 범도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결의대회를 하고 지방분권 요구가 향후 법적·제도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도민과 온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표명했다.

이번 결의문을 통해, 도의회는 과도한 중앙집권으로 인한 국가적 위기 극복과 풀뿌리 민주주의의 확고한 정착을 위해서는 실질적 지방분권과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것이 또한 시대적 과제라는 점도 분명히 밝혔다.

또한 이를 위해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을 통한 실질적 자치권 보장 ▲지방의회와 집행부 간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명문으로 구체화하는 지방자치법 개정 추진 ▲희망찬 대한민국 미래 건설에 필수불가결한 지방분권 실현에 정부와 국회가 앞으로 적극 앞장서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이날 김양희 의장은 "지방분권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적 소명으로 정체된 국가 발전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돼야한다"며 "그동안 중앙에 집중됐던 권력을 지방에 골고루 분산시켜 국민이 진정 원하는 온전한 지방자치의 길을 활짝 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도 국민의 뜨거운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논의해 줄 것"을 촉구하며 "도의회에서도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역할 강화를 위해 모든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충청북도의회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4-28일 18:1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