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남양주시, 우리 마을 돋보기 '남양주문화원'

남양주시, 우리 마을 돋보기 '남양주문화원' - 1

남양주에는 1982년 설립되고 남양주시(시장: 이석우)가 지원하는 '남양주문화원'(원장: 이보긍)이 있다.

남양주문화원에서는 우리 고장의 옛 지명과 유적지에 얽힌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향토 사료는 물론, 천마산산신제와 같은 전통문화행사와 우리 지역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재현하며 그 의미를 기리는 화도 3·1독립만세운동 행사 등 다양한 지역문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여타도시와 달리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곧 인구 100만 도시를 바라보는 남양주 시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지역화합을 주도하고, 획일화된 현대화로 희미해지는 지역특색을 지키고 남양주시 고유문화를 선양하여 지역경쟁력을 갖추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위한 남양주문화원의 소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여겨진다.

이에 따라 남양주문화원에서는 '남양주 문화 발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남양주 16개 읍면동에 산재한 남양주가 가진 유형적, 무형적 유산을 적극 활용하여 향토문화 기록은 물론 우리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생산해 지역민에는 우리 지역에 대한 긍지를 심어주며 타지역에는 우리 지역 방문에 매력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등학교의 방학 기간인 오는 8월, 미래의 꿈나무인 아이들에게 남양주의 다양한 전통과 역사, 문화 및 자연경관을 체험하고 배우며 올바른 역사관 정립과 애향심을 고취하고, 단체생활을 통한 협동심과 인내심을 배양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인 '남양주 향토순례단'이 운영될 예정이다.

남양주문화원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남양주문화원 사무국(031-592-0667, 591-0667) 또는 남양주시청 문화관광과(031-590-2477, 2473) 혹은 남양주문화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끝)

출처 : 남양주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6-22일 10:3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