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동구, '생활 속의 우리 꽃' 특별기획전시 개최

인천동구, '생활 속의 우리 꽃' 특별기획전시 개최 - 1

인천 동구(구청장 이흥수)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에서는 내년 2월 26일까지 특별기획전시 '생활 속의 우리 꽃'전을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는 이번 기획전시는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꽃문양 장식을 주제로, 일제강점기부터 1970년대 집안에서 사용한 식기, 수예품, 공산품에서부터 창문 밖 창살에 이르기까지 140여 점의 생활용품을 통해 근현대 서민의 생활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됐다.

예로부터 꽃은 집안의 화목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의미를 내포하면서 집안을 장식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해왔다.
국화, 모란, 난초와 같이 전통성을 띤 꽃은 문양화돼 현대까지 사랑받았으며 전쟁 이후에는 서민의 삶에 친숙한 민들레, 붓꽃, 등나무꽃 등이 생활용품에 나타나기도 했다.

특히 근대 이후 가장 유행했던 장미는 식기에서부터 수예,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했으며 상품이나 상표, 포장지 등으로 도안화돼 더욱 화려해져 갔다.

부엌은 화려한 꽃문양의 양식기가 등장했으며 안방에서는 장롱의 유행으로 혼수품인 횃댓보 등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시대 흐름이 나타난다.

한편 구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는 다양한 꽃문양 생활용품을 통해 우리 근현대사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을 갖고 찾아와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인천동구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7-25일 14:0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