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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유아용품 황금시장, 고급화·안전성·브랜드로 승부해야


두 자녀 정책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도 고급화, 안전성, 브랜드로 승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 상해지부에서 발표한 '중국 영유아 용품 시장 현황 및 시사점'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신생아는 1천786만 명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했고, 영유아용품시장 규모는 2010년 이후 연평균 17% 증가해 2020년경에는 3조6천억 위안(한화 약 618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중국 영유아 용품시장에 주목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2015년 기준 영유아 관련 중국 도시 가정별 연평균 소비액은 1만1천197위안(한화 약 190만 원), 고소득가정의 연평균 소비액은 2만1천258위안(한화 약 365만 원)에 달해 2015년 기준 도시 근로자 연평균 임금(6만2천29위안)의 18.1%와 34.3%에 맞먹는 규모를 기록했다.

2016년 기준 중국의 주요 영유아용품시장별 한국 제품 수입규모를 살펴보면 기저귀가 약 1억5천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1위 일본(9억9천만 달러)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분유는 약 1억 달러로 전체 8위이며, 의류나 완구, 카시트 등 용품시장에서는 한국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미미한 상황이다.

보고서는 2016 CBME(Child Baby Maternity Expo)의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해 중국 소비자들이 영유아 제품 구매 시 최대로 관심을 갖는 기준은 안전성이라고 지적하며, 우리기업들도 가격 보다는 안전성 등 품질요소 및 브랜드 이미지 확립에 집중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보고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정책 및 관련 조세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 및 마케팅 전략 도입을 요구했다.

2018년부터 시행예정인 '영유아분유 조제 등록 관리법'이나 작년 4월 시행된 '해외전자상거래 신세율 정책'에서 보듯이 중국 정부는 영유아 제품 관리 기준을 대폭 강화하고, 자국 상품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4세 미만 영유아 탑승자에 대한 카시트 장착 의무화가 전국적으로 법제화 될 가능성도 주목해야 한다.

무역협회 상해지부 박선경 부장은 "특정 품목을 제외하고 한국 유아용품의 이미지 확립이 부족하다"며 "고급이미지, 안전성, 브랜드로 중국 영유아용품 소비자들의 취향을 적극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9-21일 15: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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