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볼보트럭, '스마트시티 세미나'에서 무인주행 관련 기술 발표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 볼보트럭이 지난 21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된 '스웨덴의 차세대 교통 중심 스마트시티 세미나'에 참석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볼보그룹의 혁신적인 미래 기술 사례를 공유했다.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와 주한 스웨덴대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공식 방한한 스웨덴 유럽연합 통상장관 안 린데(Ann Linde)와 함께, 볼보트럭을 비롯한 8개의 스웨덴 유관 기업들이 참가했다.

각 기관은 스웨덴의 스마트시티 기술 접근을 볼 수 있도록, 차세대 무인주행 기술 및 인프라, 안전 기술 관련 최근 동향 및 성공 사례를 발표하고 추후 기술 개발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볼보트럭 모빌리티 및 자동화 부문 본부장 하이더 워킬(Hayder Wokil)이 참석해 '무인트럭을 향한 전반적인 이해'에 대해 발표했다.

하이더 워킬 본부장은 스웨덴 볼리덴 광산에 투입된 FMX 덤프트럭 사례를 예시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이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볼리덴 광산은 FMX 덤프트럭 적용 이후 생산성이 2배로 향상되었으며 2035년까지 모든 덤프트럭을 무인트럭으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하이더 워킬 본부장은 이외에도 자동으로 후진해 쓰레기를 수거하는 쓰레기 수거트럭, 자동 스티어링 기능을 지원해 수확기의 경로를 그대로 따라가는 사탕수수 수거트럭 등 무인 기술이 적용되는 다양한 볼보트럭의 기술 개발 사례에 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대형 트레일러 간의 무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운행되는 플래투닝(Platooning, 군집주행) 기술은 일반 트럭 대비 연료소비를 1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이더 워킬 본부장은 "볼보그룹은 무인트럭 및 커넥티비티와 관련된 기술에 있어 20여 년 이상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혁신과 발전을 선도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볼보트럭은 차세대 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서 운전자 및 변화하는 교통 환경에 기반을 둔 안전한 자동화 기술을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끝)

출처 : 볼보트럭코리아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09-22일 14: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