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T, 블록체인 기반 차세대 전자문서 관리시스템 개발

KT, 블록체인 기반 차세대 전자문서 관리시스템 개발 - 1

KT(회장 황창규, www.kt.com)는 전자문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기존의 'KT 블록체인'을 고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세대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기술 고도화로 'KT 블록체인'은 용량과 형식에 상관없이 기업의 어떤 데이터라도 저장이 가능해졌으며 각각의 데이터를 실시간 병렬 처리를 통해 고속으로 암호화할 수 있게 됐다.

KT는 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가맹점 계약서 및 증빙 자료들에 대한 저장/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KT는 지난 상반기에 카드거래 시 생성되는 '전자서명 이미지'의 보관을 위한 KT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서명 이미지(ESC) 관리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는데, 이번에 '전자문서 관리시스템'까지 새롭게 개발함으로써 계약서나 증빙자료 등 기업이 절대적으로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는 모든 전자문서에 대한 저장과 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은 연내 BC카드에 처음 도입될 예정이다.

KT 융합기술원 홍경표 컨버전스연구소장은 "KT 블록체인은 대용량 기업 데이터의 보관 및 유통까지 가능한 핵심 인프라로 활용될 수 있다"며 "BC카드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KT 블록체인을 금융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금융 데이터까지 아우르는 기업전용 IT 인프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금융사는 전자서명 이미지(ESC) 보관 및 처리에 고민이 많았다.

고객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이뤄지는 전자서명 이미지(ESC)는 하루에도 수백만 건씩 생성된다.

전자상거래법상 해당 이미지는 금융사가 5년간 의무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이 때문에 금융사는 전달받은 전자서명 이미지(ESC) 파일을 중앙 서버에 모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에 해당 정보를 등록, 관리해왔다.

중앙 서버 및 백업 서버를 지속해서 확장해야 했으며 서버 구축, 관리 비용 부담은 물론이고 파일 처리 시간도 오래 걸릴 수밖에 없었다.

이에 KT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전자서명 이미지(ESC)를 분산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KT 블록체인 만의 핵심 기술인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전자서명 이미지(ESC)를 KT 블록체인 및 데이터베이스에도 실시간으로 등록할 수 있어 서버 구축 비용 및 처리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지난 3월 BC카드에 KT 블록체인 기술을 시범 적용해본 결과, 전자서명 이미지 파일을 처리하는 시간은 최대 70%까지, 서버 사용 용량은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었다.
(끝)

출처 : KT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1-17일 14: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