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여가부,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및 안전실태 개선

2017년도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종합평가 결과, 생활권 청소년수련시설 가운데 '적정등급' 이상을 받은 비율이 87.7%로, 2년 전(81.5%)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전국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등 생활권 수련시설* 총 415개소를 대상으로 '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12월 13일 결과를 공개했다.

청소년활동 안전강화를 위해 2014년 7월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을 의무화*한 이후 생활권 수련시설은 2015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실시했다.

종합평가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청소년 관련학과 교수, 현장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여한 '수련시설 평가위원회'를 통해 ▲운영·관리체계 ▲청소년 이용 및 프로그램 운영상황 ▲인사·조직 관리 등 수련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평가했다.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는 '14년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평가의무화 규정을 마련 이후 '15년도 첫 번째 평가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실시된 평가로 평가대상 모든 시설이 평가에 참여했다. 평가결과 '적정등급' 이상을 받은 시설이 87.7%(364개소), '미흡등급' 이하 시설이 12.3%(51개소)로 대부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개별 수련시설에서 안전한 수련활동여건 조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2015년도 대비 '우수등급' 이상 시설 수가 44개소(229개소 → 273개소, 7.8%p) 증가했다.

'최우수등급' 전체시설에 대해서는 인증동판을 게시하고 상위 20개 시설에 대해 장관상 수여와 함께 종사자 해외연수 기회 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한편 종합 안전점검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분야별 안전 전문기관들이 '수련시설 안전협의체'를 구성해 건축, 토목, 기계, 소방, 전기, 가스 등 6개 분야를 점검했다.

올해 점검대상 415개소에 대한 종합 안전점검 결과 모든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 결과를 지방자치단체,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통보하고, 여성가족부 홈페이지(www.mogef.go.kr)와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www.youth.go.kr)를 통해 공개한다.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할 수련시설 지도·감독 및 위탁계약 연장 등에 활용하고, 일선 학교는 수련활동 참가 시설 선정 시 평가결과를 사전에 확인해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미흡 이하 평가를 받은 시설들 중 시급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내년 2월까지 조치하도록 하고, 개선에 상당한 예산 및 기간이 수반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내년 6월까지 조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여성가족부는 분기별로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2015년도에 이어 2회 연속 매우 미흡 등급을 받은 시설(13개 소)은 2018년도 초에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해 개선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강정민 여성가족부 청소년활동안전과장은 "이번 종합평가 및 안전점검결과 미흡한 것으로 드러난 일부 시설들은 빠른 시간 내 개선해 수련시설이 보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청소년활동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여성가족부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방과 후나 주말 등에 생활권 수련시설을 안심하고 이용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끝)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4일 11: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