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광명시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 실질적으로 도왔다

광명시민,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 실질적으로 도왔다 - 1

광명시민들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로하기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활동한 기록을 모은 소책자 '평화의 소녀상 지킴이 보고서 - 동행'(124쪽)이 13일 발행됐다.

'동행'은 국내 최초로 지자체인 광명시(시장 양기대)에서 청소년 등 시민들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을 위해 실질적으로 활동해온 기록 및 국내외 지킴이 활동 기록집이다.

이 보고서에는 ▲시민들과 할머니들의 3년 동행 타임라인 외에 ▲영화 '아이 캔 스피크'의 실제 모델 이용수 할머니의 청소년 인터뷰 ▲안신권 광주 나눔의 집 소장 인터뷰 ▲11월 유네스코 위안부 기록물 재등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한했던 미국 인권단체의 릴리언 싱, 줄리 탕 위안부정의연대 공동의장 인터뷰 등이 실려 있다.

또 청소년들이 위안부 피해 역사를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 ▲1991년 최초 증언자 김학순 할머니 이야기 ▲위안부 피해 역사 바로 알기 ▲국내외 평화의 소녀상 현황 등 교육 자료를 충실히 담았다.

안신권 경기 광주 나눔의 집 소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꾸준히 지원해온 양기대 시장과 광명시민들은 나눔의 집 할머니들이 가장 반기는 손님이자 올바른 역사와 여성인권에 대한 실천가"라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광명시는 광명동굴 입장료 수입금의 1%를 기부하는 등 할머니들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며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광명시의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고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과의 만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가족부의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제11조 3항에 따르면 '국가와 지자체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관한 교육·홍보 및 학예활동'을 수행할 수 있으며 광명시는 이 조항에 따라 '동행' 책자를 발행했다.
(끝)

출처 : 광명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7-12-14일 12:0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