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정읍시농업기술센터, 소형 농업용 특수농기계 면허취득 교육 실시

정읍시농업기술센터, 소형 농업용 특수농기계 면허취득 교육 실시 - 1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올해 소형 농업용 특수농기계 면허취득 교육을 한다.

기술센터는 "농촌의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으로 소형 농기계 이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조작 미숙 등으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교육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관련해 기술센터는 3톤 미만 소형 특수 농기계(농업용 소형굴삭기, 스키드로더, 지게차) 조종 면허취득 반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육은 모두 100명을 대상으로, 1회당 20명씩 이틀간 5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기술센터는 이달 15일부터 30일까지 희망자 신청을 받아 2월과 4월 중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 신청 자격은 1종 보통운전면허 이상 보유자 중 농기계 임대사업소 임대용 소형 특수농기계 이용 농가, 자가 장비 보유 농가, 자격증 미보유 농가 등 정읍시민이다.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교육 대상 농기계인 소형 농업용 굴삭기와 스키드로더, 지게차는 농촌 영농현장에서 매우 유용한 농업기계다. 배수로 정비와 묘목 식재, 평탄작업, 축분 운반 등 다양한 농작업에 활용된다.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는 교육은 소형 특수농기계의 작동 원리와 운전 조작, 정비 기술, 안전사고 예방 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이 전문 영농기술 인력 양성과 농가 경영비 절감은 물론 안전사고 예방과 농업 기계화를 통한 농촌인력난도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현재 23대의 소형 농업용 굴삭기와 스키드로더를 보유하고 있다. 이용률을 보면 최근 3년간 997회 1천129일로 사용일 수를 보이는 등 꾸준하게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끝)

출처 : 정읍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1-16일 15:1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