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시 보도 위 가로등분전함, 보행안내표지판과 통합정비

서울시 보도 위 가로등분전함, 보행안내표지판과 통합정비 - 1

도로의 조명을 끄고 켜기 위한 도로조명 제어장치인 '가로등 분전함'은 서울시 내 7,220개소가 있으며 콘크리트와 철로 된 가로등분전함이 보도 위에 세워져 있어 도시미관에도 좋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서울시는 외관은 보행안내표지판, 내부 기능은 도로조명을 제어하는 가로등분전함인 '보행안내사인 분전함'을 개발해 기존 가로등 분전함을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내 가로등 분전함 총 7,220개소 중 올해 시설노후 등으로 정비·교체가 필요한 150개소를 우선 교체 한다.

시는 걷기편한 행복거리 만들기를 위해 '인도 십계명'을 발표해 추진 중이며 보도 위 점유시설을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보완·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가로등분전함의 외함 디자인, 가림막 등을 설치해봤으나 시설물이 비대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으며 지중매입 가로등 분전함을 시범설치 운영한바 지중매입은 지하매설물(전기·통신·하수관로 등)로 인한 매설부지 한정 및 KS 안전기준 미확보 등으로 확대하지 못했다.

시가 처음 시도하는 '보행안내표지 가로등분전함'은 도로침수 등에 의한 전기적 안전성, 시민편익 우선, 확장성, 경제성 등을 검토한바, 최적의 결합시설로서 보행안내표지판이 선정돼 추진하게 됐으며 현재 4대 문안 청계천로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우선 선정해 45개소가 시범 설치돼 운영 중이다.

앞으로 기존의 자립식 가로등분전함에 대한 신규 설치를 제한하고,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노후 도로조명시설 개량사업에 반영해 매년 150여 개씩 '보행안내표지 분전함'으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다.

그간 이전·철거가 어려웠던 가로등분전함을 보행안내표지판과 병합함에 따라 보행시설을 확충하는 데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으며 교통신호제어함, 공원 분전함 등 유사 점유시설물 관리부서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그간 관리시설물로 여겨왔던 가로등분전함이 보행자를 위한 편익시설로 통합됨에 따라 보도 위가 정돈되고, 보행안내표지판 설치로 보행자들이 좀 더 편하게 거닐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시설물 통합 등을 통해 보행자를 위한 행복거리 만들기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울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1-16일 16:4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