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함양군 농한기 사랑방건강교실, 어르신 건강지킴이 '톡톡'


함양군이 건강 100세, 장수 100세 행복함양 건설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랑방 건강교실이 농한기 주민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17일 군에 따르면 함양군보건소는 농한기 마을회관 등을 순회하며 건강에 대한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랑방 건강교실'을 지난 4일 시작해 2월까지 실시한다.

사랑방건강교실은 보건소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직원과 강사 등 2∼3명이 한팀으로 13개 팀을 구성해 관내 258개 마을 주민에게 영역별 건강교육과 주민 참여 건강교실, 각종 의료서비스 지원 등 보건사업 안내, 건강 홍보물 배부와 만족도 조사 등을 진행된다.

함양군보건소는 지난 2007년부터 매년 초 마을을 순회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겨왔으며 올해도 건강하고 행복한 함양을 만들기 위해 마을회관과 경노모당 어르신들을 찾아 나섰다.

특히 어르신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습관적으로 술을 가까이하거나 관절염·골다공증 등 만성질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강걷기와 근력강화운동, 절주, 금연, 저염식 식습관 형성 등 평소 실천해야 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알리고 있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어르신들이 앓고 있는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예방·관리교육,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예방법, 노인성 치주질환 관리법, 암 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감염병 예방교육, 뇌졸중 예방을 위한 겨울철 안전습관 등도 교육한다.

무엇보다도 최근 들어 발병률이 높아가고 있는 치매 질환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자 치매 간이 선별검사와 치매 정밀검사 지원에 대해 안내하고 치매 예방법과 노인 우울증이나 자살예방 관련 정보도 구체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사랑방 건강교실 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어르신들 선호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나트륨 저감화 요리 프로그램 실습으로 저염식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 평소생활 속에서 즐기며 쉽게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정보 제공과 신체활동 실천 유도로 건강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도 가진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생활하는 공간으로 직접 찾아가 보면 건강함에 대한 욕구는 있으나 잘못된 정보로 건강관리에 소홀한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며 "2018년 건강 100세 시대에 발맞춰 사랑방 건강교실을 알차게 운영해 어르신들 건강을 위하여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함양군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1-17일 16: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