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진주시, 여권발급 2년 새 36% 증가

진주시의 여권발급 건수가 2015년 2만6천461건, 2016년 3만1천571건, 2017년 3만6천2건으로 2년 사이 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족 단위 해외여행 수요증가가 주요 원인이겠지만,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과 더불어 정촌산업단지 조성 등 진주시가 경남 서부권 중심도시로서의 생활 편의성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여권이란 대한민국 정부가 소지자의 국적과 신분을 증명하고 외국에서 자국민의 외교적 보호권을 요청하는 문서, 즉 국제적 신분증으로 국민은 국외여행 시 여권을 소지할 의무가 있다.

그러므로 분실, 훼손 등 보관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여권 신청기관은 여권 대행기관으로 지정된 행정기관(광역시도, 시군구청)이면 전국 어디서든 신청할 수 있다.

여권발급은 직접 신청(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이 신청)해야 하며 본인 확인과 사진심사가 매우 엄격하므로 신분증 소지와 여권 사진에 규정된 사진규격, 얼굴 비율 및 방향, 표정, 색안경·모자, 배경, 의상(흰옷, 제복, 군복), 귀·눈썹 가림, 6개월 지난 사진 등의 제한 규정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해외에서 출입국심사할 때 본인 확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이다.

여권이 접수되면 경찰청의 신원조회, 여권 접수기관의 자체심사와 외교부의 심사를 거쳐 한국조폐공사에서 여권을 제작해 최초 발급신청기관에 도착하기까지 공휴일 제외 4∼6일이 소요된다.

여권수령 또한 본인 수령이 원칙이며 대리수령 할 경우는 위임장과 본인 및 대리인 신분증을 각각 지참해야 한다.

한편 시는 근무시간 내에 기관방문이 어려운 직장인이나 학생들을 위해 매주 수요일 저녁 9시까지 야간 민원실을 운영해 여권발급신청 및 교부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청자에 한해 '여권 등기우송제'를 시행하는 등 시민 편의시책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끝)

출처 : 진주시청 보도자료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보도자료입니다.
[2018-01-19일 12:0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