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구시, 시민이 시민을 위한 공익활동을 시작한다

대구시, 시민이 시민을 위한 공익활동을 시작한다 - 1

대구시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는 지난달 21일과 이달 5일까지 씨앗, 씨앗+, 어깨동무, 삼삼오오, 사회혁신실험실, 공익활동출판지원 등 9개 분야에 대한 시민 참여형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하고 선정된 사업 대상자들과 2월 28일, 3월 15일 협약식을 하고 2018년도 공익활동을 시작한다.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는 올해 2월 5일 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2층 상상홀에서 올해 공익활동 지원사업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통합 공모를 시행했다.

공익성, 창의성, 시민참여성, 지속가능성 등의 선정기준을 고려해 서류심사와 일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9개 분야에 73개 팀을 선정했다.

개인 또는 2인 이상의 모임을 지원하는 '씨앗'은 공익활동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시민에게 활동비를 지원해 공익시민으로의 작은 변화의 싹틔움을 제공하고 '씨앗+'는 공익활동의 열매 맺기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끌어내고 '어깨동무'는 2개 이상의 다른 단체가 협업프로젝트를 진행해 지역단체들의 소통 네트워크를 확장하게 하고 '삼삼오오'는 시민 5명이 모여 시민과 함께 나누고 싶은 주제의 강의를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혁신실험실'은 전통적 사회문제를 혁신적인 방법과 아이디어를 이용해 해결하는 실험모델로서 지역사회가 지향해야 할 의제수립, 사회혁신모델 설계, 실행, 피드백의 과정을 거쳐 더 나은 대구를 만들어가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올해 신규 공모사업인 '공익활동출판지원'의 경우 공익활동단체 또는 공익활동단체소속의 공익활동가를 대상으로 콘텐츠 중심의 공모사업이 아니라 다양한 출판형식으로 공익활동을 알리고 공익활동가의 출판물 제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선정된 팀은 3개월에서 7개월 동안 사업을 진행하고 공모사업이 마무리되는 연말에는 '공익 큰마당'을 열어 다양한 공익활동 주체들의 사례 발표를 통해 공익활동의 영역확장과 공유의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대구시 진광식 시민행복교육국장은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사회 문제를 새로운 발상과 접근방식으로 자발적 도전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해 대구시민의 공익활동 기반을 만들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대구광역시청 보도자료
[2018-03-16일 0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