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시 금정구 부곡4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사업 추진

부산시 금정구(구청장 원정희)는 부산시가 민선 6기 공약사업으로 행정서비스 및 복지, 문화 등 주민 종합 생활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2016년부터 매년 진행 중인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공모사업에 부곡4동 주민센터를 신청하여 2018년 3월 선정됐다.

부산시는 2018년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공모사업의 주안점을 기존 주민센터의 효율적인 공간개선을 통한 주민공유공간 확충에 두었으며 서·금사 재정비촉진지구(일부 구역 해제)와 정책이주지가 위치한 지역으로 주민 생활여건이 열악한 곳으로 평가되는 부곡4동을 선정하게 됐다.

부곡4동 주민센터는 1992년에 준공된 건물로 공간 활용도가 낮아 리모델링을 통한 시설 개선이 절실한 곳으로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사업은 2018년 10월 개소를 목표로 시비 1억2천5백만 원을 포함한 총 1억5천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주민센터 내 주민공유공간을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둔 이번 리모델링에서는 기존의 낡고 활용도가 낮았던 주민 쉼터와 민원대기실을 밝고 산뜻한 카페 분위기로 꾸며 주민이 찾아오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새롭게 조성될 부곡4동 내 '어울림 카페'(가칭)는 주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공간으로서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주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 마을공동체의 작품전시공간, 도서대여 공간으로도 이용될 예정으로 건물 내 열효율을 높이는 여러 가지 공법으로 에너지 및 자원 절감률을 향상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복합커뮤니티센터 조성 사업은 공간이라는 하드웨어를 바꾸는 일이지만 사업의 핵심은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어울림 공간을 조성하여 주민 만족도를 향상하는 것에 있다.

금정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부곡4동 주민센터가 주민과 만나는 최일선 행정기관으로서 주민에게 항상 열려있는 주민이 편히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
(끝)

출처 : 부산금정구청 보도자료
[2018-03-19일 14:42]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