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괴산군, AI 차단 방역에 '온 힘'

괴산군, AI 차단 방역에 '온 힘' - 1

충북 괴산군은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가 음성과 경기도, 충남 아산 지역 산란계 농장에서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AI 유입 및 확산을 막기 위해 한층 더 강화된 방역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전북 고창에서 AI가 처음 발생한 이후 3월 현재까지 전국 15개 시·군 23개 농장에서 오리·닭 등 가금류 640여만 수가 살처분됐다.

22일 군에 따르면 잠잠했던 AI가 33일 만에 농장 출입이 잦은 산란계 농장을 중심으로 추가로 발생함에 따라 관내 7개의 산란계 농장에 대해 알 반출을 주 2회로 제한하고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매일 전화 예찰과 주 1회 AI 간이 키트검사를 실시하는 등 철저한 방역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AI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축산차량 세척·소독 등 청정지역 유지를 위한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최근 본격적인 철새의 북상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철새에 의한 AI 유입을 막기 위해 소하천 주변과 저수지 및 농경지에 공동방제단, 군 방역차량 등을 총동원해 집중 소독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21일 나용찬 군수(재난안전대책본부장)는 관내 AI 이동통제초소 및 거점소독소와 산란계 농가 등을 일일이 방문해 방역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비상근무자를 격려했다.

나 군수는 이날 "AI 차단 방역을 위한 축산차량 소독과 통제에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며 "현장근무 중 안전사고 예방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곧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사람과 농기계의 이동이 잦아짐에 따라 AI 확산 위험이 커질 것으로 판단된다"며 "AI 조기 종식을 위해서는 축산농가 스스로 매일 축사 출입 시 소독 및 작업화 교체, 생석회 도포 등 철저한 방역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괴산군은 지난 13일 음성군 소이면에서 AI 발생 즉시 방역대 10km 내에 포함되는 소수면과 불정면에 이동통제초소 1개소와 거점소독소 2개소를 추가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끝)

출처 : 괴산군청 보도자료
[2018-03-22일 10:4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