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무협, '국제 물류 분쟁사례와 대응방안 설명회'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25일 서울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국제 물류 분쟁사례와 대응방안 설명회'를 개최하고, 수출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과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법 등을 실제 사례와 함께 전달했다.

이날 설명회는 무역협회 전문 무역상담 창구인 'TradeSOS'의 실제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돼 참석자들의 이해와 현장감을 더했다.

TradeSOS 무역분쟁 분야 전문 컨설턴트이자 스카이워커스 대표인 김범구 변호사는 각종 운송서류 용도와 효력, 운송인의 책임 범위 등 기본 실무지식과 함께, 손해배상 청구 요건, 효과적인 손해배상 청구 방법 등을 실례 및 판례에 비추어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물류 분쟁에 대비해 각자의 책임과 권리, 의무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계약서 작성 단계부터 분쟁해결·클레임제기 조항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한편 보험 활용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대한상사중재원 권희환 팀장은 물류사고로 인한 분쟁 발생 시 중소기업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제중재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중재절차 및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권 팀장은 "중재제도는 분쟁해결을 위한 비용과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계약서상에 중재기관, 준거법, 중재지, 중재언어 등을 포함한 표준중재조항을 삽입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무역협회 김정수 회원지원본부장은 "물류는 수출입과정에서 대금회수와 직접 연관돼 큰 부대비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기업 담당자들이 충분히 내용을 숙지하고 분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 협회는 TradeSOS 무역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실무 설명회를 지속 개최해 무역업계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2018-04-25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