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신안군, 야외활동 시 야생 진드기 조심하세요

신안군에서는 지난 20일 올해 첫 번째로 충남지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으로 인한 사망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군민들에게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 준수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SFTS는 진드기가 왕성하게 활동하는 4∼11월에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며, 고열과 함께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나타난다.

치사율이 최대 30%에 이르고 있지만,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야외활동 시에는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고 옷 위로 기피제를 뿌려야 한다.

또한 풀밭에 눕거나 앉을 때는 반드시 돗자리를 깔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야외활동 후에는 옷을 털어 세탁하고 샤워나 목욕을 하면서 몸에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될 경우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을 방문해 완전히 제거하고,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과 소화기 증상이 있으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신안군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 진드기로 인한 환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군민 1인당 1개씩 기피제를 배부하고, 피부를 보호해주는 토시를 배부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신안군청 보도자료
[2018-04-25일 12:07]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