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PRNewswire] 노키아 벨연구소와 오스람, 실내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 공동 개발

(상하이 2018년 4월 24일 PRNewswire=연합뉴스) 노키아 벨연구소(Nokia Bell Labs)와 오스람(Osram)은 합리적 비용의 고성능 실내 무선 네트워크의 기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다. 이번 협력연구를 통해 네트워크 전문업체와 조명업체는 5G 능력을 통해 고도로 통합된 실내 무선 네트워크를 개발하기 위해서 천장 조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오스람 혁신본부장 Thorsten Mueller는 “자사의 사무실 및 산업용 조명은 이미 원격제어를 위해 네트워크화됐다”라며, “이번 연구개발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조명에 특수 광대역 무선 모듈을 설치했고, 이를 통해 휴대폰이나 노트북 같은 모바일 기기를 조명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새로운 솔루션은 기존의 와이파이(Wi-Fi) 시스템보다 설치가 훨씬 용이하며, 새로운 응용을 가능하게 한다. 천장 조명은 모든 건물 내에서 밀접하게 설치돼 있으며, 미래형 사무실과 산업용 건물 내 조명제어 및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연결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단지 광섬유 접속과 같은 건물의 통신 접속노선에 연결되기만 하면 된다. 설치된 조명 근원의 집중적이고 균등하게 분포된 형태는 건물 내 사각지대 발생을 방지한다. 합리적 비용의 무선 모듈은 기존의 사무실 조명에 비해 약간의 비용 증가만을 가져올 것이다. 또한, 이러한 모듈은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며, 와이파이(Wi-Fi) 접속지점과 중계기보다 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이러한 신형 조명은 센서 데이터 수집과 같은 다른 서비스에 활용될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술은 이달 24일부터 27일까지 개최되는 Brooklyn 5G Summit[http://brooklyn5gsummit.com/ ]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는 LTE(4G) 개발의 다음 단계를 나타낸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5G 기능을 갖춘 사용자 기기로 초당 20기가비트까지 송신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주파수는 건물 내에서 수신이 제한되므로, 인터넷에 대해 지속적인 무선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실내 격실 네트워크가 이상적이다. 새로운 무선 조명의 시제품을 사용한 시험 설치를 통해, 2.4GHz 대역에서 작동하는 저가의 와이파이(Wi-Fi) 송신기로 초당 100메가비트 이상의 데이터 처리량을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달성할 수 있음을 보였다. 다양한 주파수가 결합되고, 다수 채널이 동시에 운용되는 더욱 향상된 무선 모듈은 이미 기가비트 바로 아래 수준의 속도를 달성하고 있다. 더 넓은 주파수 범위를 활용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데이터를 송신할 수 있는 5G 기술을 통해 이러한 솔루션을 활용하면, 초당 수 기가비트 수준의 전송속도를 달성할 수 있다.

노키아 벨연구소 Access Research 책임자 Peter Vetter는 “벨연구소는 미래의 연결된 세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려운 인류의 도전과제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우리의 파괴적인 5G 혁신은 기존의 고밀도 조명 배열에 분산형 MIMO(multiple-input multiple-output) 무선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으로, 미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수 기가 비트 수준의 용량을 통해 기업 전체를 ‘밝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오스람의 Thorsten Mueller는 “당사의 조명 설비는 갈수록 스마트해지고 있다”라며, “사무실 건물 내 활동 탐지기는 이미 회의실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목표로 설정한 청소를 계획하거나 필요 시 이를 계획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고객들은 소매점에서 지역화된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새롭게 개발된 무선 조명은 오스람이 최근 발표[http://www.osram-group.com/en/media/press-releases/pr-2018/20-03-2018a]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Lightelligence[http://www.lightelligence.io/ ]에 대해 센서 데이터에 대한 보조 자료제공수단으로 통합될 수 있다. Lightelligence는 모든 스마트 구성요소,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그램을 한 곳에 결합하는 데 활용된다. 이를 통해 조명을 훨씬 뛰어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자 서비스를 가져오게 된다. 예를 들어, 오스람의 센서 기반 물류 솔루션은 물류창고의 조명 기반구조를 상하기 쉬운 상품에 대한 재고 기록, 온도 및 습도 감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물류창고의 활용방식을 최적화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은 제작사의 모든 제품, 프로그램, 연동에 대한 통합을 위해 개방돼 있다.

오스람 소개
뮌헨에 기반을 둔 오스람은 역사가 110년이 넘는 세계 굴지의 첨단 기술기업이다. 주로 반도체 기반 기술에 집중하는 오스람 제품은 가상 현실부터 자율주행까지, 스마트폰부터 건물과 도시의 스마트 연결 조명 솔루션까지 매우 다양한 용도에 사용된다. 오스람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조명의 무한한 가능성을 이용한다. 오스람의 혁신은 세계인이 더 제대로 볼 수 있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여행, 일 및 삶의 수준을 더욱 높이도록 돕는다. 2017년(9월 30일) 회계 연도 현재, 오스람의 전체 직원 수는 약 26,400명이고, 수익은 41억 유로가 넘는다. 오스람은 프랑크푸르트와 뮌헨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다(ISIN: DE000LED4000; WKN: LED400; 거래 기호: OSR).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www.osram.com을 참조한다.

노키아 벨연구소 소개
노키아 벨연구소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노키아의 산업연구 조직이다. 9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벨연구소는 정보통신 네트워크, 모든 디지털 기기 및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기반 기술을 개발해왔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기술 혁신에 대해 노벨상 8회 수상, Turing Awards 3회 수상, Japan Prize 3회 수상, 전미 과학기술상 다수 수상뿐만 아니라, 오스카상 1회 수상, 그래미상 2회 수상, 에미상 1회 수상의 기록을 갖고 있다. 세부정보는 www.bell-lab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80424/2113330-1
오스람의 Licross 조명 내부에 통합된 네트워크 무선 모듈

출처: 오스람(Osram)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2018-04-25일 16:2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