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영동군, 스마트한 군민 건강챙기기 '눈길'

영동군, 스마트한 군민 건강챙기기 '눈길' - 1

충북 영동군의 군민 건강과 행복을 위한 노력이 값진 결실로 돌아왔다.

18일 군에 따르면 군은 '제10회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성과대회'에서 '2017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기관 표창 및 개인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보건복지부는 주민 건강수준 향상 및 건강 형평성 제고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 계획, 사업 운영, 성과 달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군은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부문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남다른 행정력을 인정받았다.

이 모바일헬스케어는 영동군이 2017년 정부공모사업에 충청북도 군 단위에서 유일하게 선정돼 국비 3천300만 원을 지원받아 진행했다.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주민을 대상으로, 시간 제약 없이 미래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했다.

단순하고 소극적인 한 방향 진료에서 탈피해 소통형의 선진 건강관리 기틀을 마련한 셈이다.

모바일 앱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운동·식사 등 생활습관 개선 목표를 이행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로 이루어진 모바일 헬스사업팀이 개인별 맞춤형관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건강생활 실천 계기를 만들어 주고 만성질환 발병 위험을 눈에 띄게 감소시켜 참여자의 큰 호응과 만족을 끌어냈다.

작년 한 해 90명을 관리해 건강행태 1개 이상 개선율 48.3%(목표 40%), 건강위험요인 1개 이상 감소율 46%(목표 20%)로, 목표치를 훌쩍 넘는 성과를 거뒀다.

6개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탈락하거나 중도 포기자가 없도록 모바일 헬스사업팀이 상시 모니터링, 체계적 관리 등 부단히 노력한 결과, 서비스 지속참여율도 96.7%로 목표치 50%를 초과하였다.

올 한해도 참여대상자 70명을 선정,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수혜자 중심의 효과적인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군 보건소 최영옥 진료팀장은 국가건강검진사업 유공자로 뽑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만년 하위권을 면치 못하였던 건강검진 수검율을 지난해 도내 4위로 끌어올리는 등 주민건강 증진과 보건의료체계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향후 군은 지역사회 건강 수준을 수시로 점검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통합건강관리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정문희 보건소장은 "우수기관 선정된 점 자체도 기쁘지만 무엇보다 군민들의 건강해지는 모습에 큰 보람을 느낀다"라며 "수상을 계기로 군민들의 건강을 더욱 꼼꼼히 챙기고 다양한 보건 시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영동군청 보도자료
[2018-05-18일 13:1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