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광주 남구, '대촌에서 향약과 놀자' 문화콘텐츠 행사 연다

6월부터 12월 초까지 광주 남구 대촌지역 일원에서 향약 등 이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행사가 총 7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올해 상반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18년도 문화가 있는 날 지역 특화 프로그램' 공모사업에서 남구가 사업 수행 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21일 남구에 따르면 대촌동과 칠석동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행사인 '대촌에서 향약과 놀자' 프로그램이 6월 2일 오후 2시 대촌 전통문화커뮤니티센터에서 첫선을 보인다.

'대촌에서 향약과 놀자' 프로그램은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대촌 지역의 문화와 지리적 자산을 활용해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이 프로그램은 대촌 마실탐험을 비롯해 세시 놀이마당, 잔치마당 등 크게 3가지 줄기로 구성됐으며 우리 조상들의 옛 공동체 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촌 마실탐험은 공동체 문화자원으로 옛 조상들이 한데 모여 지방자치를 위한 회합을 했던 양과동정을 비롯해 포충사, 고싸움놀이전수관 등을 탐방하는 코스로 짜인다.

사전 신청을 한 주민 및 관광객 80명에 한해 버스 투어를 할 수 있다.

세시 놀이마당은 전통놀이 및 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세시 풍속 즐기기와 빛고을공예창작촌에 입주한 작가들의 스튜디오 탐방 및 공예체험으로 구성된다.

이밖에 잔치마당은 옛 마을잔치를 그대로 재현해 잔치음식을 나눠 먹으며 조상들의 풍류와 공동체 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잔치 공연도 관람할 수 있다.

'대촌에서 향약과 놀자' 프로그램은 6월 2일 시작으로 같은 달 30일, 7월 28일, 9월 1일, 9월 29일, 11월 3일, 12월 1일에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대촌지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고, 문화자원 및 특색 있는 콘텐츠 활성화로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광주광역시남구청 보도자료
[2018-05-21일 11:4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