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초구, 'IOT 기반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시스템' 도입

서초구, 'IOT 기반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시스템' 도입 - 1

여느 무단투기 지역의 자동 음성 경고 방송과는 달리 구 관제센터서 무단 쓰레기를 버리는 장면을 목격하면 즉시 생생한 육성의 경고방송이 나온다.

서울 서초구는 전국 최초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상습 무단투기 장소 14곳에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쓰레기 무단투기 실시간 육성 경고방송 시스템(사진)'을 시범운영 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구가 도입한 'IOT 기반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 관제센터에서 무단투기자에게 육성으로 경고방송을 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무단투기자 접근 시 보안등에 설치된 카메라와 인체 감지센서에서 구관제센터 모니터로 전송되면 빨간불이 들어온다.

담당 직원은 무단투기 사람에게 바로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 됩니다'라는 경고방송을 한다.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고화질(200만 화소)의 지능형 CCTV를 설치해 무단투기 여부를 감시하며 주민 소음을 최소화하고 무단투기자만 경고방송이 들리는 초지향성 스피커도 장착돼 있다.

또 설치지역이 더는 무단투기를 하지 않아 성과가 나타나면 다른 투기지역으로 이동 설치할 수 있어 예산절감의 효과도 있다.

특히 야간에는 인체 감지센서를 통한 자동 경고방송 및 녹화가 이루어져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게 했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금지'라는 형광글씨가 바닥에 비추는 로고라이트를 상시 가동한다.

이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인 셉테드(CPTED) 효과도 있다는 게 구 관계자의 설명이다.

최형순 구 청소행정과장은 "앞으로도 골목길 주변 환경개선 등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며 "'클린도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초구청 보도자료
[2018-05-23일 10:1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