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여가부, 다문화정책 수립 및 추진에 결혼이민자 참여 확대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다문화정책 수립 및 추진과정에서 결혼이민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기로 하고 5월 25일(금) 오전 10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 제5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를 개최한다.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는 다양한 출신 국가 결혼이주여성들로 구성된 회의체로, 정부 다문화가족정책에 대한 의견제시와 자문·점검 등을 담당한다.

특히 이날 새롭게 위촉되는 제3기 위원은 11개국 출신 16개 시·도의 결혼이주여성 16명으로, 과거 9개국 출신 5개 권역 10명에서 확대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문화가족정책 시행 10년이 지나면서 출신 국가별· 언어별·지역별로 정책수요가 다양해지는 데 대응해 보다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결혼이주여성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한다.

특히 장기 정착 비율은 높아지나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가 여전히 겪는 사회·경제적 참여의 어려움을 짚어보고, 결혼이민자에게 적합하고 선호하는 일자리 발굴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기순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여성가족부는 결혼이민자의 정착장기화 및 다양한 가족유형의 발생, 자녀의 학령기 진입 등 변화된 정책환경을 고려해 결혼이민 여성의 인권보호, 안정적 가족생활을 위한 지원강화,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역량 및 사회진출 지원강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문화가족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반영해 정책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2018-05-24일 17: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