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기장군, '기장미역 종자채묘 행사' 실시

기장군, '기장미역 종자채묘 행사' 실시 - 1

기장군은 성공적인 미역종자 생산의 염원을 담은 '2018년 기장미역 종자 채묘 행사'를 5월 25일(금),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이하 연구센터) 종자배양동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미역 유주자(포자) 방출 시기에 맞추어 기장 일광해역의 미역모조에서 채취한 미역포자(유주자)를 활용해 진행한 것으로 기장 해조류 양식 One-Stop 체제(종자생산∼양식∼수확) 확립 및 우량종자 생산을 위한 2018년 종자생산의 본격적 시작점이라 할 수 있다.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미역은 칼슘이 풍부하며 성인병 예방, 항암작용 등의 효능은 물론이고, 미세먼지의 체외배출 효능이 뛰어나다.

특히 기장미역은 예부터 궁중에 진상될 정도로 품질이 뛰어난 명품 미역이다.

기장미역은 영양염이 풍부하고, 조류의 소통이 좋은 기장해역에서 자라 엽체가 두텁고 독특한 향이 나며 물에 쉽게 풀어지지 않는 쫄깃한 식감이 우수하다.

그러나 연안해역의 수온상승 등 해양환경의 변화로 기장에서는 해조류 종자 생산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양식어업인들이 타지역에서 채묘된 해조종자를 구매해 기장해역에서 양식하고 있다.

이에 기장군은 '기장 해조류 양식 One-Stop 체제 확립'을 통해 기장미역다시마 특구의 위상 제고 및 특화된 해조 브랜드 가치를 증대하고자 기장해역에 적합한 해조양식 기술개발 연구에 힘쓰고 있다.

기장군은 지난 2016년 11월 연구센터를 개소하고 이듬해부터 본격적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 첫해인 2017년에는 미역 610틀을 채묘·배양관리·해상가이식을 시도했으며 수층 조절 등을 통해 340틀 미역종자 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종자생산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보다 체계적인 해조양식 기술 정립을 위해 금년도에는 수온대별 성장상태 연구를 위한 실내 유리배우체 시험연구와 미역 1천300틀 및 다시마 280틀을 채묘해 채묘 시간, 수조 내 밀도별 해조종자의 성장상태를 연구하는 대량 배양 시험연구를 병행해 추진한다.

또한 어업현장맞춤형 종자생산을 위해 10월 말경 본양성 시험을 할 수 있도록 해상 수온대별 가이식 성장실험 및 해역별 본양성 실험 계획이다.

연구센터는 2017년 및 2018년 연구결과 분석 등을 통해 기장해역에 특화된 해조종자 생산체계를 확립하고, 경제성 있는 우량품종 개발은 물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해조 종자 개발에도 연구를 집중코자 한다.

기장군 관계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기장해역에 적합한 해조류 종자생산 체제 구축으로 기장에서 해조류 완전양식이 가능하도록 해 지역 수산인 소득 증대 및 지역 브랜드, 명품 기장 미역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센터는 향후 기장 다시마도 포자(유주자) 방출 시기에 맞춰 종자를 채묘할 계획이다.
(끝)

출처 : 부산기장군청 보도자료
[2018-05-25일 15:1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