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화순군, '청년 농업인 4-H회' 과제학습포 모내기 실시

화순군, '청년 농업인 4-H회' 과제학습포 모내기 실시 - 1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지난 18일 영농4-H회 과제학습포(도곡면 죽청리)에 모내기를 했다.

이날 행사는 영농4-H 회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측조시비이앙기 2대를 이용해 1㏊에 걸쳐 모내기했으며 잡초방제를 위해 우렁이 투입 작업도 이뤄졌다.

과제학습포 운영은 모내기부터 수확까지 4-H회원들에 의해서 이뤄지며 최근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기술교육 등 영농정보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자체 제작한 여름철 현장 영농기술 책자를 이용해 여름철 벼농사 중점추진사항과 비료절감형(파종상) 벼재배, 못자리 1회 농약관주 기술, 무논점파 기술 등 벼농사 생산비 절감 기술과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에 대해서도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과제학습포에 새로 설치한 블록형 개량 논둑은 논둑면적을 줄여 농지를 추가 확보하고 논바닥 수평확보로 물 대기가 용이해져 제초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논둑 제초 노력 해소 및 제초제 사용에 따른 논둑 무너짐 예방 등 효과가 기대돼 4-H 회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한편 개량 논둑은 1단지 100m 설치 시 42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순군 4-H 연합회는 7개회 186명으로 이 가운데 학교4-H회는 5개교 122명 학생과 영농4-H회 45명, 4-H본부 19명의 회원이 각각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특히 영농4-H회는 과제학습포 운영으로 매년 나눔 행사를 진행해 이제까지 5년 동안 총 5천540㎏의 쌀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오고 있다.

화순군4-H연합회 양순철 회장은 "영농4-H회는 과제학습포 운영을 통해 청년 농업인들의 공통 관심사인 농기계 운전 실습뿐만 아니라 새로운 농업기술을 실습해 보는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회원 간 활발한 농업 정보 교류로 지역의 선도적인 청년 농업인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4-H회 활동이 청년 농업인들에게 영농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 공유의 장이 되길 바라며 많은 청년 농업인들이 4-H회 활동에 참여해 농촌에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화순군청 보도자료
[2018-06-19일 14:3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