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울산 북구, 상습 쓰레기 불법투기지역 5곳에 스마트빔 설치

울산 북구는 상습적인 쓰레기 불법투기지역에 스마트빔을 설치해 불법투기행위를 사전에 차단한다고 20일 밝혔다.

북구는 오는 29일까지 지역 쓰레기 불법투기지역 5곳에 스마트빔 설치를 완료한다.

스마트빔은 이미지글라스에 빛을 투과해 벽면이나 바닥에 이미지나 텍스트를 투영하는 장치로 야간에 운영 시 의사전달에 효과적인 장점이 있다.

북구는 650만 원을 투입해 상습 쓰레기 불법투기가 이뤄지는 5곳에 스마트빔을 설치한다.

'당신의 양심을 비추고 있습니다', '여기는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아니에요' 등의 문구를 표시해 불법투기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 스마트빔을 설치하는 지역은 재활용품 거점수거장소였거나 원룸 등 주택밀집지역 골목으로 특히 야간 불법투기가 자주 이뤄지던 곳이었다.

북구 관계자는 "불법투기가 이뤄지는 지역에 알림 현수막을 부착해 불법행위를 막고 있지만 주로 야간에 이뤄지는 불법투기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불법투기 쓰레기 감소로 인력 및 처리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구는 스마트빔 설치 완료 후 불법투기 방지 효과를 분석하고 추가설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북구는 쓰레기 불법투기를 막기 위해 해마다 주택가에 손바닥정원을 조성해 불법투기 감소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손바닥정원은 후미진 주택가나 상가의 담장, 전봇대, 배전함 근처 등 쓰레기 상습투기가 이뤄지는 곳에 조성하는 작은 화원으로 환경정비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끝)

출처 : 울산북구청 보도자료
[2018-06-20일 13:52]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