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광양시, '정신을 이어가는 가치 장도장' 공개행사 개최

광양시, '정신을 이어가는 가치 장도장' 공개행사 개최 - 1

광양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 박종군이 8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광양장도전수교육관에서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후원하고 장도장 박종군 보유자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정신을 이어가는 가치 장도장'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행사는 故 박용기 1대 장도장의 예술혼이 담긴 작품을 비롯해 2대 장도장 박종군과 정윤숙, 박남중 이수자, 박건영 전수장학생의 3대째 이어지는 부분별 장도제작 과정 공개 시연을 선보이게 된다.

특히 그동안 맥을 이어 온 박종군 장도장 보유자의 시연행사를 통해 관람객들과 소통하고 손끝에 묻어나는 장도장의 숨결을 가까이에서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무형문화재의 전통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조상들의 의지가 깃들어 있는 장도정신을 엿보고 현대에 살아 숨 쉬는 광양 장도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박종군 장도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변하지 않는 마음을 뜻하는 장도를 온 마음을 다해 만드는 무형문화재의 전통기술을 현장에서 느끼고 아름다운 장도 작품들을 감상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장도는 장인의 혼과 정교한 장식으로 예술성을 한껏 살린 은장도로 잘 알려졌으며 칼집이 있는 작은 칼로 선비들과 부녀자들이 주로 사용해 왔다.

또 삼국시대 이후 고려 시대를 거쳐 조선 시대에는 임금이 차고 다닐 정도로 명품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광양장도전수교육관에서는 시민과 함께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 장도 만들기, 칠보공예 등 다양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공개행사의 자세한 내용은 광양장도전수교육관(061-762-4853)으로 문의하면 전시내용, 일정 등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끝)

출처 : 광양시청 보도자료
[2018-07-12일 15:2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