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김포시, 시민 협치거버넌스 행정의 '대중교통기획단' 발족

김포시, 시민 협치거버넌스 행정의 '대중교통기획단' 발족 - 1

민선7기의 출범과 함께 시민의 변화요구와 기대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지하철 연장, 버스노선 체계 개편, 도로 확충 등 시의 주요 교통현안에 대해 종합적·체계적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기 위한 대중교통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민선7기 출범이 열흘 남짓 되는 시점에 첫 번째로 교통정책을 발표한 것은 시민 행복은 교통에서 시작한다는 정하영 시장의 시정철학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향후 교통개선이 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 따르면 교통 문제 개선 방안의 핵심은 '각종 교통정책을 선제·종합적·체계적으로 수립·조정·시행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대중교통기획단(가칭, 이하 '기획단')'발족·운영으로 민관이 함께 고민·협의해 시민이 행복한 미래지향적 교통인프라 구축'이다.

대중교통기획단은 시의 주요 현안인 서울지하철 5호선과 인천 2호선의 김포 연장, 도시철도 중심의 버스 환승 체계 개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파주노선 조기 착공 등 교통체계 및 대중교통 운영 개선 등 19대 목표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민관협력 거버넌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9월까지 가칭 '김포시 대중교통기획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입안 중이다.

주요 내용은 19대 과제 해결을 위해 김포시민, 의원, 자문단(교수, 전문가) 등 50여 명으로 기획단을 구성 교통정책을 심의하고 정책에 대한 피드백 기능을 담당할 시민평가단 구성, 전문적·효율적 안건 심의를 위한 분야별 실무단 구성, 시민 의견 수렴 창구기능의 공청회 개최, 현안사항에 대한 조사·연구 시스템을 갖추는 내용 등이 포함될 예정이며 조만간 입법예고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대중교통기획단의 조직 내 추동력을 확보하고 관련 부서와의 협업 및 기획·조정·집행 기능을 강화, 대 시민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기 위해 9월을 목표로(가칭) 교통국 내 대중교통과를 신설해 기획단을 보좌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임산영 교통행정과장은 "대중교통기획단 및 조직개편안은 '시민의 염원인 지하철 연장안과 버스노선 개편, 도로 신설과 연장 등 김포시의 교통정책을 총체적으로 수립 추진해 시민이 행복한 김포시를 건설하겠다'는 정하영 시장의 확고한 의지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며 "과거 교통행정이 '고통'이라는 오명을 벗고 시민에게 칭찬을 받지 못하더라도 변화하고 있다는 평을 받기 위한 첫 단추"라고 밝혔다.

특히 소통을 통한 시민참여형 거버넌스 구현을 교통행정의 핵심가치로 정하고 민감한 교통정책에 시민이 참여해 결정할 뿐만 아니라 마무리까지 시민의 피드백이 이뤄지는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

출처 : 김포시청 보도자료
[2018-07-13일 16:54]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