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강원도, 예산 바로쓰기 도민감시단 출범식 개최

강원도는 19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예산바로쓰기 도민감시단' 출범식을 개최해 위촉장 수여 및 감시단 활동방법 교육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출범식에서 위촉된 도민감시단원은 총 60명으로 도 및 각 시·군별 3∼4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들은 도 주관 공개모집 및 시·군 추천을 통해 선정됐다.

'예산 바로쓰기 도민감시단'은 무보수·명예직 봉사 성격으로 위촉 후 2년간 도 및 시·군 예산을 통해 진행되는 각종 축제 및 행사, 건설사업 현장을 방문하고 자율적인 예산 낭비사례를 감시해 건전재정 지킴이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게 된다.

기존에 도 및 시·군에서는 '지방재정법 시행령'에 따라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설치·운영 중였으나 예산에 대한 이해부족, 전문성 결여 등으로 단순 민원성 신고가 많고 제도개선 관련 신고가 극히 적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돼 왔다.

이에 강원도에서는 도민감시단 신설 운영 등을 통해 전문성 보완하고 효과적인 예산 낭비 신고체계를 갖춰 타당한 예산 낭비사례를 확대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에서는 지난 4월 '강원도 예산절감 및 낭비 사례 공개 조례' 개정을 통해 예산 바로쓰기 도민감시단 운영 근거를 신설 완료했다.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예산 바로쓰기 도민감시단 활동을 통해 보조금 부정수급 등 다양한 유형의 예산 낭비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재정 책임성을 강화해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강원도청 보도자료
[2018-07-19일 1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