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충북 재난안전연구센터, '충북의 지역안전지수 이해하기' 발간

충청북도 재난안전연구센터(센터장 배민기)에서는 지역안전지수에 대한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 이해하기'를 발간했다.

지역안전지수는 7개 분야(화재, 범죄, 자살, 감염병, 교통사고, 생활안전, 자연재해)에 대한 지역의 안전을 진단하는 것으로, 행정안전부에서 매년 발표한다.

2017년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는 범죄·자연재해분야 4등급, 화재·안전사고·자살·감염병분야 3등급, 교통사고분야 2등급으로 평가됐다.

이러한 지역안전지수는 안전에 대한 지역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비전문가가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있다.

그러므로 충청북도 재난안전연구센터에서는 관련 공무원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와 설명으로 지역안전지수를 설명하고자 했다.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 이해하기'는 총 38쪽 분량으로 '충청북도의 안전현황', '지역안전지수란?', '2017년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 '지역안전지수 높이기'의 4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충청북도의 안전현황'에서는 충청북도의 분야별 안전현황을 살펴보고 지역안전을 왜 알아야 하는지 고민해보며 '지역안전지수란?'에서는 지역안전지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살펴본다.

다음으로 '2017년 충청북도 지역안전지수'에서는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를 11개 시군별, 7개 분야별로 확인해보고 마지막으로 '지역안전지수 높이기'에서는 지역안전지수를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본다.

'충청북도의 지역안전지수 이해하기'는 올해 충청북도의 '찾아가는 맞춤형 안전교실'을 통해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며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 블로그를 통해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끝)

출처 : 충청북도청 보도자료
[2018-08-16일 10:0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