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권익위, 노래방 등 '폐업신고 제출서류 간소화 방안' 권고

앞으로 자영업자 등이 지방자치단체에 폐업신고를 할 때 영업등록증 등(이하 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재발급 없이 분실사유서만 작성하면 폐업신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이와 같은 내용의 '폐업신고 제출서류 간소화 방안'을 마련해 고용노동부 등 12개 부처에 권고했다.

자영업자 등이 해당 영업장을 폐업 신고하려면 폐업신고서와 기존에 발급받았던 등록증을 반납해야 한다.

그러나 노래방·PC방·자동차정비업 등 26개 업종은 폐업 시 등록증 제출의무만 있을 뿐 등록증 분실에 대한 예외규정이 없어 폐업을 앞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등록증을 재발급받아 신고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반면 음식점·약국 등 일부 업종은 폐업신고서에 분실 사유를 작성하면 신고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에 명시돼 있어 업종 간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지자체에 신고된 영업 관련 폐업신고는 약 28만 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폐업신고 시 등록증을 분실했을 경우, 그 사유를 작성하면 폐업신고를 할 수 있도록 26개 업종의 근거 법령인 23개 법령상 폐업신고서 서식에 '분실 사유' 작성란을 마련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폐업신고 수수료를 폐지한 대다수 업종과 달리 관행적으로 불필요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 건설기계대여업, 석탄가공업 등 2개 업종에 대해 수수료를 폐지하도록 권고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제도개선으로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폐업하는 많은 자영업자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끝)

출처 : 국민권익위원회 보도자료
[2018-08-16일 11: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