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문체부, 성 평등 문화 위한 '문화·예술 현장의 소리를 듣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가 후원하고 한국여성재단(이사장 이혜경)이 주최하는 '2018 성 평등 문화ㆍ예술 정책 1차 포럼'이 9월 28일, 국립고궁박물관 별관 강당에서 열린다.

지난 5월 16일 문체부는 '문화비전 2030, 사람이 있는 문화'를 발표하면서 9대 과제 중의 하나로 '성 평등 문화의 실현'을 제시했다.

이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문화를 성 평등 문화로 변화시켜야 하고 그 과정에서 문화예술인이 가진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접근과 해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8 성 평등 문화ㆍ예술 정책 포럼'은 이러한 고민을 함께 나누기 위한 자리다.

'여성, 성 평등 문화ㆍ예술 현장을 말하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1차 포럼은 성 평등 문화를 만들어 가는 첫 단계로서, 현장의 소리를 우선으로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혜경 서울국제여성영화제 이사장이 '성 평등 문화정책을 위하여'란 주제로 기조발제를 하고 박성혜 숙명여대 무용학과 강사, 김민지 한국교육방송(EBS) 연출자(PD)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이 현장에서 부딪치는 성차별과 고용·복지·정체성 문제에 관해 토론한다.

오후에는 박정희 신나는마을공동체부엌 대표 등 현장 활동가 7명이 마을, 공동체, 동아리 등 생활문화 현장에서 나타나는 불평등에 대해 말한다.

2차 포럼은 '여성, 성 평등 문화ㆍ예술 정책을 말하다'를 주제로 11월 3일 국립중앙박물관 제2강의실에서 개최된다.

2차 포럼에서는 성 평등 문화를 만들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성 평등 문화정책 포럼을 지속해서 개최해 현장과 소통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자리로 활용하는 등 성 평등 문화 실현을 선도해가겠다"라고 성 평등 문화정책 추진 의지를 밝혔다.
(끝)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8-09-20일 11:06]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