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EDI,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교육정책포럼 개최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오는 12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중앙우체국 포스트타워(서울 중구 소재)에서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 및 제도개선 모색'을 주제로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8년도 기본연구인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수요 분석'(연구책임자 최상덕)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포럼은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해당 연구에 참여한 연구진의 발표를 통해 연구의 주요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대학평생교육 관련 연구자, 정책 공급자, 정책 수요자 등으로 구성된 토론단이 연구의 주요 결과와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개선 방안에 관해 토론한다.

첫 번째 발표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설문조사 및 FGI 분석결과'를 주제로 한국교육개발원 최상덕 부원장, 한효정 연구위원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와 표적집단면접(FGI)을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대학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를 조사·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두 번째 발표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 제언'을 주제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박인섭 연구개발특임센터장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지금까지의 대학평생교육 관련 정책들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고, 미래를 향한 대학평생교육 정책을 제안한다.

세 번째 발표는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정책의 법·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국회입법조사처 이덕난 입법조사관이 발표한다.

이 발표에서는 대학평생교육의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관련 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토론은 한서대학교 한정란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성곤 미래융합대학장, 전북대학교 권인탁 사범대학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서헌주 고등직업교육실장, 동국대학교 박지원 성인학습자가 발표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번 제129차 KEDI 교육정책포럼은 100세 시대, 고령화 사회 진입 등 고등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변화로 인해 그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대학 평생교육의 미래 방향을 짚어보는 의미 있는 탐색의 장이 될 것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주요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현안에 대한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지속해서 의제를 발굴해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할 계획이다.

※ 본 콘텐츠는 제공처의 후원을 받아 게재한 PR 보도자료입니다.
(끝)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보도자료
[2018-10-10일 15:0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