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여가부, 청소년 위기문제 지역사회 중심 대응 강화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지난 19일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청소년정책위원회를 열고, 청소년 자살예방 및 스쿨 미투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청소년 자살·자해 및 스쿨 미투 등 최근 청소년 위기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그 대응방안으로 지역사회 중심의 대응체계 강화를 강조했다.

여가부는 이날 보고안건으로 '지역사회 중심 청소년 자살예방 대책(안)'을 제시했다.

지역사회 내 각종 청소년 관련 시설에서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이 '자살예방 게이트키퍼'(생명사랑지킴이)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자살 위험이 감지되면 지역사회와 학교가 참여하는 '지역사회 긴급지원팀'이 구성돼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학업 부담감을 해소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청소년 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부모-자녀 간 갈등 해소를 위해 부모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담겼다.

한편, 스쿨 미투 관련해서는 학교 내에서 자체적인 해결이 어렵다는 데 공감하고, 청소년들이 보다 민주적인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학교, 관련 기관이 모두 협업해 공동대응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여가부는 지방자치단체(시도)별로 '청소년 옴부즈맨'을 배치해 청소년들 스스로 인권 수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현재 준비 중인 관계부처 합동 스쿨 미투 종합대책에 포함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이외에도 '학교 밖 청소년 연계지원 활성화 방안', '청소년 미혼모 위탁교육 지원방안', '청소년 범죄·비행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민간단체의 협업 강화방안' 등이 논의됐다.

진선미 장관은 "사회환경의 급변으로 오늘날 청소년들을 둘러싼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면서, 관계부처가 함께 머리를 맞대 통합적으로 접근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밀착된 대응을 펼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최근 청소년 관련해 가장 뜨거운 문제인 '스쿨 미투'와 관련해 관계부처가 가해 교사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교내 성 평등 교육의 강화 등 근본적 해법 마련을 위해 협의 중으로, 조만간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2018-11-20일 10:5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