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T-전주시, ICT 기술로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전달

KT-전주시, ICT 기술로 실시간 미세먼지 정보 전달 - 1

KT(회장 황창규)와 전주시(시장 김승수)가 전주시청에서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를 관리하고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KT와 전주시는 기상 관측자료 등 각종 환경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미세먼지 측정 장소를 도출해 공기 질 측정 장비 40개를 설치한다.

해당 장비가 설치되는 지역은 주요 유동인구 밀집되거나 공장과 같은 유해시설이 많은 우선 관리구역으로 선정한 곳이다.

또한 KT는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 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시에 제공한다.

전주시는 KT가 전달하는 데이터와 정부에서 운영하는 미세먼지 측정망 데이터를 융합해 생산한 공기 질 정보를 '전주시 대기 정보시스템'으로 전달한다.

전주시 대기 정보시스템으로 전달된 공기 질 정보는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 외부활동 이용 편의를 위해 12월부터 전주시청과 주민센터에 설치된 실시간 현황판을 통해 공개될 계획이다.

이외에도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기 질 측정 인프라의 단계적 확대 ▲통합 환경 플랫폼 기반 미세먼지 통합관제 ▲유아, 노인과 같이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폭염 및 수질 오염 등 생활 환경 관리 시스템 구축 등으로 관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는 최근 미세먼지에 대해 전국적으로 수치가 나쁘게 나오는 등 시민들의 생활 관리에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미 설립된 전주시맑은공기추진단을 통해 100만 나무 심기 등의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KT와의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시정 활동에 도움이 됐고 특히 53만 전주시민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는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KT 전북고객본부장 박용만 상무는 "앞으로 국가재난 차원으로 대처하게 될 미세먼지와 관련된 대책을 전주시와 KT가 앞장서 수립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며, "전주시뿐 아닌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측정과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끝)

출처 : KT 보도자료
[2018-11-20일 14:45] 송고
보도자료 검색